필름 속을 걷다 - 이동진의 영화풍경
이동진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름 속을 걷다>를 읽다보면 추억에 빠지게 된다. 15편의 영화가 소개되어 있고, 그 영화촬영지를 찾아가 영화에 대한 추억에 빠지기 때문이다. 책을 펴자마자 내가 과연 몇편이나 보았을까하는 궁금증에 찾아보았다. 15편중 9편을 보았으니, 아주 모르는 영화들만 가득한 것은 아니군 하는 안도를 해본다.
각 영화 속 배경이 된 나라를 찾아가 촬영장소를 찾아가 영화의 발자취를 찾아간다는 것 자체가 멋지게만 생각되어질지 모르지만 책을 읽어보면 실상 그렇지 못함을 알 수있다. 여행이란 예측 불가능한 일들로 가득하기에 '티벳에서의 7년'의 나라 티벳을 찾아 갔을 때는 아는 이 없는 곳에서 고산병에 시달려야 했고 다른 영화촬영지에서는 그 장소가 공사중이거나 문이 닫혀있어서 헛 걸음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니, 사실은 더 실감이 난다.

소개되어진 영화 중 가장 좋아해서 DVD로 구입해놓고 날을 잡아서 연이어 보는 영화가 '비포 선셋'이다. 이 영화는 9년전에 제시와 셀린이 기차에서 우연히 만나 사랑했던 영화 '비포 선 라이즈'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 영화에서의 아쉬움을 배우들 감독이 합심하여 9년만에 다시 만든 영화이기도 하다. 두 영화를 연이어 보면 배우들의 나이듦과 성숙해진 모습을 볼 수 있고 그 세월만큼의 감정의 깊이를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제시와 셀린이 9년만에 만나 커피를 마시는 까페도 작가된 제시가 책 홍보차 '저자와의 대화' 행사를 했던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 서점'을 둘러보게 되는 저자가 그리 부러울 수가 없었다.
'화양연화'에서 남자 주인공 양조위가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유적지 석조 구멍에 대고 속삭인 후 구멍을 메우는 장면을 찾아 실제로 작년에 친구랑 앙코르와트에 가서 그 곳이 어딜까를 찾기도 했었다.
15편의 각 영화마다 느낌도 다르고 추구하는 색도 다르지만 좋은 영화라는 자체만으로 빛이 난다. 아직 보지 못한 6편의 영화도 꼭 보고 싶고 그 다음에 '필름 속을 걷다'를 다시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