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조상을 찾아서 - 제노그래픽 프로젝트
스펜서 웰스 지음, 채은진 옮김 / 말글빛냄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어린시절 나에게는 친할머니 한분만 생존해 계셨었는데, 내가 할머니의 연세를 짐작할 수 없으리만큼 늙으셨다고 생각을 했었다. 아버지께서 막내이시면서 늦둥이라 나이 차이가 많이 나셨고 주로 큰 아버지댁에 계셨기 때문에 자주 뵙지는 못했었다.그런데 내가 말귀를 알아들으면서 듣기 시작한 말들은 내가 친할머니를 쏙 빼닮았다는 소리였다. 여섯, 일곱살에 하도 많이 들어서 그냥 그런가보다하면서 했는데, 일곱살이 끝나갈 무렵에 할머니께서 돌아가시면서 할머니와의 짧은 추억은 단편적으로 남게 되었다.
이렇듯 한 세대를 건너서까지 신기하리만큼 닮을 수 있다는 것은 조상들이 갖고 있던 DNA가 복제되어 자식들에게 넘겨주게 되고 세대마다 반복되는 유전자 전달과정을 걸치기 때문이다. 
'인류의 조상을 찾아서'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제노그래픽 프로젝트'를 통해 인류 이동 경로 추적 프로젝트를 세계의 각기 다른 지역 출신의 다섯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발견해나가는 책이다. 인류의 조상은 어디에서 왔는가? 그들은 누구인가? 우리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를 탐구하고 추적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시작되어 각 대륙으로 번져나갔음을 알 수 있었고 같은 어머니 유전자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발견되는 유전물질로 mtDNA는 여성에게서 자손에게 전달되며 제조합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인류의 어머니 이브를 아프리카에서 찾을 수 있었던 것이다. 인류의 조상을 찾는 과정은 유전자 이동경로를 통해서도 고고학적 유물의 발견으로 이어지고 있다. 아직까지 더 많은 유전자 샘플이 필요하고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을 담은 책이기에 현재 진행형 프로젝트로 볼 수 있어 그 연구 결과가 더 기대되는 책이고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함스부르크가의 외형적인 유전적인 특징처럼 족내혼으로 인하여 더 부각된 사례도 있을 것이고 평범한 우리의 모습도 거울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조상들의 유전자가 세대를 건너오면서 외형적 모습으로 전달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참으로 그 힘은 위대하고 놀랍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친할머니의 모습이 내 모습에 남아있고 조카들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듯이 말이다. 개인의 가족사를 떠나서 더 넓은 시각으로 제노그래픽 프로젝트를 접하게 되면 지구상의 모든 인간은 한 가족이라는, 한명의 이브에게서 나온 자손들이라는 생각을 하면 묘한 전율이 생기기도 한다. 아프리카에서 세계 각 지역으로 이동하기 시작하면서 환경에 맞게 피부와 신체적 조건이 변화되어 겉모습만 바뀌었을 뿐 우리는 하나이다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부색으로만 판단하고 길고 긴 편견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 어이없게 느껴지는 순간이기도 했다.
물론 아직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고 유전자 이동경로 통한 유전자 여행은 갈 길이 멀지만 언젠가는 확실한 해답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책이었고 길고 먼 길을 떠나 온 ,앞으로도 먼 길을 가게 될 유전자에게 경이로움을 갖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