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현찬, 설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연암 박지원의 글쓰기 방법론을 소설형식으로 서술한 이 책은 숨을 한번 길게 내쉬며 잠시 멍하게 있게 한다.
연암이 말하는 글쓰기 법칙 중 제일 먼저 나오는 법칙이 '정밀하게 독서하라'이다. 이 부분을 처음 읽기 시작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책을 천천히 친구하며 읽어보지 못했구나하는 생각에 한숨부터 나왔다.
나 역시 책을 좋아하던 어린시절을 지나 지금에 이르렀지만 항상 글쓰기는 어렵고 읽은 책마저 온전히 이해하지 못할 때도 많았기 때문에 한숨이 절로 나왔다.
더 많은 책을 읽고 싶고 기억하고 싶어 짧을 글을 남길 때마다 이해 못한 부분이 있어도 그저 막연하게 이렇게 중얼거리며 넘어갔었다.
다음에...다음에 다시 읽어보지...뭐...라고 말이다.
하지만 최근 몇년동안은 한 책을 두번이상 읽어본 적이 없음을 창피하지만 고백할 수밖에 없다.
예전에는 한달에 두권정도 읽었어도 나름대로 음미하면서 읽었고 행복해했었다.
물론 두번이상 읽은 책도 여러 권 있었다.
그 중 몇권은 몇년에 한번씩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내가 이해하는 폭이 얼마나 늘었나를 알고 싶어서 꼭 챙겨서 읽었던 책들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신간을 남들보다 먼저 읽고 싶다는 욕심에 제대로 된 책읽기의 방법을 잊고 지냈던 것 같다.
이렇듯 연암 박지원이 가장 중시했던 첫 부분에서부터 걸리기 시작한 나는 나머지 다섯가지 법칙을 말할 필요도 없이 어렵고 어려웠다.
물론 책은 연암 박지원과 가상의 제자 지문의 사제간의 정과 글쓰기 교육방법에 맞춰져 있다.
어찌보면 딱딱하고 지나치게 교육적일 수 있는 글쓰기 방법론을 스승 연암을 통해, 제자 지문이 깨닫게 되는 방식을 소설형식으로 풀어 내어 흥미를 더한다.
한 편의 소설을 읽어 내듯이 연암 박지원의 모습이 눈에 그려진다.
겉으로는 괴팍스러워 보이지만 정이 많은 마음이 전해져 오고 제자에 대한 사랑의 끈을 놓지 않았던 모습을 보여준다.
진정 책읽기를 사랑하고 글쓰기 방법론에 대한 실천을 몸소해왔던 분이라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이젠 소설이 아닌 진짜 박지원의 실제 모습을 작품을 통해 만나 보고 싶다라는 욕심이 생겼고, 소설 속이지만 조선 최고의 문장가인 연암에게 글쓰기를 인생을 배운 지문이 하염없이 부러웠다.
다섯가지 법칙 중 제일 첫 장인 '정밀하게 독서하라'부터 제대로 실천을 해야겠구나하는 나름의 과제가 생기게 되었다.
여러모로 가까이 두고 책읽기의 욕심이 앞 설 때마다 읽어보고 싶다.
눈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닌 진정 마음으로 이해하는 책읽기를 위해서 말이다.
좋은 글이란 마음을 다해 쓰는 글이다라는 것을 깨닫기 위해서라도 노력해야겠구나하는 마음이 절로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