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갑자기 천사가
하이메 바일리 지음, 고인경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그저 그렇게 잘나갈 때도 있었던 작가 훌리안은 지금은 매사에 모든 것이 귀찮기만하고 집안에서 나오것도 싫고 청소는 더 더욱 싫어하는 40대의 남자이다.

거미, 개미와 함께하는 동거(?)생활에도 그닥 불만이 없이 너무 지저분하다싶으면 휴지에 물을 묻혀서 주위만 슬쩍 닦아내는 아주 게으르고 대책없는 사람인 훌리안에게 서점에서 일하는 연인 안드레아가 청소를 하지 않으면 다시는 찾아오지 않겠다는 엄포를 듣고서야 청소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런 그에게 안드레아는 세상과 대화를 할 수 있는 통로이며 일하는 서점에서 책을 훔쳐다주는 바람직한(?)연인이기도 하다. 그는 말한다. 그녀를 너무나 사랑하지만 그녀가 서점을 쉬는 월요일에만 만나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고...

메르세데스 그녀는 슬픈 눈을 가진 쉰둘의 뚱뚱한 여성이다. 가진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는 인디오 여성이며 아주꼬맹이 적에 가난때문에 엄마에 의해 부잣집에 팔려 가 평생을 부잣집 하녀로 일했던 경력밖에 없다.

그런 그녀에게 훌리안은 직업 소개서에서 그녀를 선택하고 일주일 두번 청소를 하러 오게 한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그녀 메르세데스는 그런 삶에 낙담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감사하며 받아들이고 있다.

불평불만에 가득했던 훌리안은 메르세데스를 만나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이며 용서를 할 때도 사랑할 때도 그 시기를 놓치지 말라고 이야기해준다.

메르세데스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메르세데스와 그녀의 어머니를 찾아가게 되는 과정을 걸치면서 십년동안 훌리안을 괴롭히던 가족간의 갈등도 자연스레 해결의 실마리를 가지게 된다.

자식에게 부모를 한 인간으로 받아들이기가 결코 싶지가 않다. 그들도 살면서 실수도 하고 나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은 자식들은 갈등하게 되고 서로 반목하게 되는 과정을 겪게 된다. 부모님도 한때는 철없던 젊은이였고 가족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용서를 하고 용서를 받는 과정이 훌리안과 그의 아버지를 통해 절절하게 다가온다.

페루의 작가 하이메 바일리의 유모를 모델로 글을 썼다는 이 책은 따뜻하고 유머러스하며 때론 눈물이 나도 모르게 흐르는 정이 많은 책이다. 그러면서도 작가 특유의 냉소적인면이 곳곳에 보이고 하는 재치만점인 책이기도하다.

자기애가 강한 훌리안의 모습에서도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운명이라 생각하며 체념하듯히 살아왔던 메르세데스의 모습에서도 나를 볼 수 있어서 배시시 웃음이 나오기도 했었고 어느 부분에서는 속마음을 들킨 것 같아 부끄럽기 했었다. 예상했던 것보다 나에게 많은 이야기를 들려 준 책이라 기억하고 싶다.

어느 날 갑자기 메르세데스같은 천사가 다가와 미소를 지으며 손을 내밀어 주었으면 싶었고, 그러면 그 손을 절대 놓치지 말야지하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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