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책 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오르한 파묵의 작품을 좋아한다.'

'나는 오르한 파묵의 진정한 이야기꾼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생각해왔고 주위의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기도 했었다.

그만큼 이전에 읽은 '내 이름은 빨강'과 '하얀 성'(오래 전에 읽어 가물하지만)을 가슴 설레이게, 때론 먹먹해지면서 읽었기에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다.

허나, 이 '검은 책'을 읽어나가면서 든 생각은 정말 내가 오르한 파묵작가를, 작품을 이해했을까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그만큼 읽는 동안 내내 혼란스러웠고 그의 이야기 속 미로를 헤매는 듯한 느낌이 강하기 조여오기 시작했다. 알듯 말듯한, 이해할 듯 말 듯함이 반복되면서 지치기도 했고 '검은 책'에 담긴 의미를 신호를 파악하지 못하는 내가 한심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은 책'을 놓을 수 없었던 이유는 작가가 오르한 파묵이고 그는 진정한 이야기꾼이기 때문이다.

동서양 문화가 함께 공존하는 터키 이스탄불을 배경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터키의 영광스러웠던 시절과 지금의 어두운 상황을 이야기 속 컬럼 작가 제랄 살리크의 칼럼을 통해 보여주면서 변해가고 있는 터키의 문화, 생활상을 어둡고 쓸쓸한 색조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한 터키의 과도기적인 상황 속에 20여년의 나이 차이가 나는 사촌지간인 컬럼 작가 제랄과 변호사인 사촌동생 갈립, 제랄과 의붓남매이면서 갈립의 아내인 뤼야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어느 날 갈립은 아내 뤼야가 쪽지 한장 남겨놓고 집을 떠난 사실에 알게되고 사촌 형인 칼럼 작가인 제랄도 함께 사라졌음에 알수 없는 질투심과 자신만이 소외되었다는 서운함을 느끼게 되고 그들은 찾아 이스탄불을 찾아 헤매이게 된다.

갈립은 그들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단서는 제랄의 칼럼뿐이라는 사실에 매달리게 되고 그의 모든 기사와 기록들을 샅샅이 찾아 읽고 평생을 숭배해왔던 제랄의 모습을 자신에게서 찾게 된다.

갈립은 정체성의 혼란 속에서 자신이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을 겪게 되고 수많은 추억과 혼란스러운 마음을 검은 책에 담고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사라진 아내, 사촌형을 찾아가는 과정을 추리형식을 담고 있으면서 터키의 역사, 문화, 옛 영광의 상처가 가득한 이스탄불 미로 속으로 안내하고 있다.

안개 속을 손으로 더듬거리면 걸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했고 수많은 이미지와 신호를 눈치채지 못하고 놓쳤을까봐 조바심들게 만든 책이었다.

다 읽은 후에도 여전히 반쯤 몽롱하고 미련이 남는 것을 보니, 후에 꼭 다시 재독해야겠구나 생각했다. 첫번째 읽었을 때와 두번, 세번 읽었을 때의 느낌이 다르게 오고 세월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다가 올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 그 자체가 가장 힘든 일인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