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병사 - 어느 독일 병사의 2차 대전 회고록
기 사예르 지음, 서정태 엮음 / 루비박스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기 사예르 16살의 어린 병사는 독일 군복과 좋은 군화를 신는 것이 멋있어 보였고 일상에서의 변화를 꿈꾸었기에 독일군에 입대하게 된다.
대독일사단의 보병으로 1942년부터 1945년까지 러시아 전선에 배치 받았던 그는 너무 어렸고 전쟁의 참혹함을 결코 알지 못했다. 그저 동료들과 지내는 것이 좋았고 심한 불어 악센트로 독일군가를 배우는 것이 좋았던 그는 그저 어린 소년에 불과했다.
그런 그는 전쟁이 본격화되고 러시아에 배치되면서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전쟁의 참혹함을 알게 되고 환멸과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러시아에서의 맹렬한 추위와 배고품에 지쳐가게 되었고 나라를 위해서가 아닌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투쟁하고 버티어 나가야만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되고 적은 식량을 위해서라면 살인도 저지르게 되었고 수많은 동료들이 진흙탕에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모습을 보아도 더이상 감정을 느낄 수 없게 되었고 자신이 살아있음에 안도하게 되는 상황까지 내몰리게 된다.
더 이상 대독일을 위해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생존을 위해서 공포와 추위를 이겨내야만 한다. 독일병사로서의 자긍심이 문제가 아니라 생존에 대한 문제이기에 어린 병사는 갈등하게 되고 전쟁에 대해 회의를 가지게 된다.
희망을 가져야만 하는지에 대한 회의와 전쟁에 대한 환멸을 느끼며 어린 병사는 영혼에 심한 상처를 입으며 성장하게 되었다.
하루하루가 지옥같은 전쟁터에서도 할스와의 우정을 키워나갔던 기 사예르는 전쟁포로로 잡히게 되고 풀려나는 과정에서 더이상 친구들을 볼 수 없게 되었고 영혼의 상처를 입은 전쟁터의 잊혀진 수많은 병사들은 전쟁이 끝난 후 현실에서 그 참혹했던 전쟁의 상처와 함께 동료들을 지워야만 했다. 

전쟁이란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 수많은 의문을 갖게 한다.
전쟁을 겪어보지도 못했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전쟁이 주는 아픔과 고통은 한 인간으로서의 존재감을 잃게하는 가장 최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도 전쟁은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고 그들의 겪어야만 하는 참혹한 현실은 막막하기만 하다.
730페이지가 넘는 책을 읽는 동안 얼마 전에 읽었던 조정래작가의 '오 하느님'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군이든 적군이든 더이상 무의미해지던 그 전쟁터의 참혹한 현실은 똑같았기 때문이다. 더이상 이러한 아픔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너무 세상을 모르기 때문일까하는 어리석은 질문을 해보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