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풍경 1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세토 내해의 작은 섬마을에 살고 있는 고3인 소키치는 등교거부를 한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가는 과도기에 놓여있다.

학교 선생님들, 친구들, 누나조차도 소키치의 등교거부에 대하여 걱정과 우려를 나타내지만 정작 소키치는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어려워지고만 있는 바닷가 마을의 미래에 별 도움이 안되는 교육환경이 시간낭비라는 생각과 자신이 개척해나가고자하는 인생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과감하게 학교에 나가지를 않게 된다.

친구들은 그러한 생각을 실천해 옮긴 소키치가 부럽기도 하면서 행동에 옮기지를 못하는 자신들의 처지를 안타까워하기도 한다.

소키치는 에지마로 여관에 새로 이사온 히데요, 요코자매와 함께 우정을 키워나가며 생전의 아버지의 발자취를 찾아가며 아버지의 진심과 이루고자 하셨던 일들에 대해 알게되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주류에서 벗어난 비주류의 주변인물들과 소키치, 히데요가 서로를 이해하며 보듬어 주는 모습에서 내모습과 이웃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서로의 상처를 감싸안아주고 너무나 빨리 변해가고 변질되어가는 삶 속에서 크게 숨을 내쉴 수 있는 공간이 생긴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이타니 겐지로는 '바다의 풍경'을 통해서 진로를 고민해야하는 고3 소키치를 통해서 개발이라는 명목아래 파괴되어만 가는 자연환경과 그로인해 생활터전을 위협받게 된 어부들, 농부들의 아픔을 들려준다.

또한 공통된 고민인 학교교육제도와 자꾸 엇나가기만 하는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대화단절과 이해부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소키치는 아버지의 진실된 마음과 행동이 오해 속에 잊혀져만 가는 것을 안타까워하게 되고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할 수 있는 눈과 귀를 얻게 된다.

지금의 현실은 여전히 어둡고 불투명하지만 더 많은 소키치의 모습을 한 젊은이들에 의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게 한다는 점이 청소년 도서의 장점이자 이 책의 장점일 것이다.

누구나 겪게 되는 청소년시기를 많은 고민과 생각을 거듭해야만 하는 시기일텐데 입시제도에 얽매어 그러지 못하는 현실이 또 한번 안타까웠고 멀리서 보는 바다의 아름다움보다는 그 속에서 살아가는 그들의 기쁨과 아픔을 알 수 있었던 시간들이 더욱 아름답고 현실감이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