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파리 - 황성혜의 파리, 파리지앵 리포트
황성혜 지음 / 예담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기자인 저자는 파리에서의 아름답고 알찼던 시간들을 유학생으로, 기자로, 관광객으로, 때론 파리지앵으로 파리를 누리며 파리를 만났다고 적고 있다.

읽으면서 멋진 저작에게 부러움을 왕창 느끼며 질투도 하고 파리의 센강이 마냥 그립기도 했었다.

프랑스를 가 본적이 없는 나에게, 더구나 파리는 그야말로 환상의 도시였다.

허나 저자는 기자답게 파리에 대한 균형을 잡아주고 있다.

무조건적으로 너무나 멋진, 환상적인 파리만을 보여주지를 않고 프랑스 파리가 안고 있는 문제들을 지적해주고 있다.

예를 들어 파리의 택시기사들의 대부분이 아랍권 이민자들인점과 그래서 발생하는 이민자들의 여러움을, 화려한 도시의 초라한 지하철편에서는 한쪽에서는 아름다운 지하철 거리의 악사들의 음악과 또 한쪽에서는 구걸과 더럽고 낡은 지하철의 모습을 이야기한다.

또한 막연하게 화가의 꿈을 가진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곳이라 생각했던 몽마르트 언덕의 실제적인 모습에서, 이민자들이 프랑스에서 느끼는 소외감 등을 들 수 있다.

더구나 프랑스는 다양한 민족과 인종으로 구성된 나라이기에 '통합'의 문제가 가장 큰 과제일 수밖에 없고, 파리도 피할 수 없는 문제들을 안고 가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저자가 이야기해주었다는 점이 나에겐 좋았다.

그전에 막연하게 느꼈던 프랑스의 파리는 도대체 짐작하기도 힘든 곳으로 도대체 어떤 분위기의 사람들이 파리지앵일까하고 궁금하기만 했던 곳이었다.

허나 프랑스 파리역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고 서로를 이해하가는 과정 속에 살고 있는 곳이라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다.

이제는 멋지고 역사적인 명소가 되어가고 있는 파리의 어느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는 상상을 좀 더 실제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그저 막연함이 아니라, 그곳도 분명 따뜻한 피를 가진 사람들이 사는 곳임을 알기에...언젠가 관광객의 소란스러움에 섞여 커피를 마시는 나를 상상해본다.

저자 덕분에 파리의 여러모습을 볼 수 있어 유익했던 파리로의 여행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