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 - 전2권
앤토니어 수잔 바이어트 지음, 윤희기 옮김 / 미래사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몇년 전 우연히 책 대여점에서 빌려 본 책이었다. 별 생각없이 읽기 시작한 책은 그 다음 날 곧바로  나로 하여금'소유'하게 만들었다. 그후 몇년에 걸쳐 한번씩 다시 읽는다. 다시 읽을 때마다 두주인공들의 이야기에 빠져들게 한다.

줄거리는 간략하게 말하자면 빅토리아 시대 계관시인인 랜돌프 애쉬 100주년 기념주간을 맞아 그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던 미국계 학자 롤랜드 미첼은 우연히 런던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에서 낡은 편지 하나를 발견하게 되는데 동시대 여류시인인 크리스타벨 라모트에게 보내는 연애편지였다. 크리스타벨 라모트는 현시대에 페미니스트이자 레즈비언으로 알려진 인물이었다. 현시대의 학자인 롤랜드는 둘의 관계를 추적하게 되고 크리스타벨 라모트를 연구하고 있는 후손인 베일리 모드를 찾아가서 도움을 청하게 된다. 빅토리아 시대의 두 시인의 문학작품과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편지를 통해 그 둘의 '사랑'을 알게 되고  '진실'에 다가서게 된다.  빅토리아시대의 애쉬와 크리스타벨, 현시대의 랜돌프와 모드를 절묘하게 연결하여 추리형식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내가 가장 가슴설레였던 부분들은 처음에 랜돌프가 도서관에서 한장의 알려지지 않았던 애쉬의 편지를 숨겨가지고 나오는 장면이다. 문학에 대한 열망과 지적호기심이 부른 행동이었다. 그 장면은 매번 나로 하여금 '공범자'로 만든다. 랜돌프와 모드가 풀어가는 빅토리아 시대의 두 거장의 시를 풀어가는 재미도 솔솔하다(아직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지만) 조금은 무겁고 진지하면서도 진실한 사랑찾기이야기를 추리형식으로 보고 싶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다.

결국 '소유'란 무엇일까? 소유한다고 해서 그 본질까지 소유할 수 있는 것일까? 난 매번 소유하고자 갈망하면서 또한편으로 버리지 못해 속상해한다. 그 두가지를 매번 반복할때마다 '소유'란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무소유의 행복을 깨닫지 못한 나이기에 이 책을 소유하는 기쁨과 함께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소유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