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죽이기
조란 지브코비치 지음, 유향란 옮김 / 문이당 / 200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죽이기를 너무 기대해서일까 조금은 실망스러운 책이었다.

책의 탄생부터 죽음까지를 표현하고 있지만, 중반부터는 책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편집자, 출판사 죽이기에 더 가까웠다고 볼 수 있다.

초반부터 중반부까지는 책을 의인화하여, 특히 사랑받다가 버림받는 여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물론 한번도 책의 입장에서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는지라 반성비슷하게 하면서 읽어 나갔다.

침실로, 화장실로, 가방 속으로 무자비하게 끌고 다니는 인간들에 대한 책으로서의 분노도 이해할 만 했다. 하지만....도서관을 매춘굴로 표현하고, 좋을 책을 친구들과 서로 빌려보는 행동을 애인을 공유하는 것처럼 표현한 자체는 좀 거슬렀다.

물론 내가 무심코 대했던 책들에 대한 예의(?)없는 행동들이나, 잘 간수하지 못하고 어딘가에서 잃어버린 책들의 분노도 이해하지만 좀 지나친 감을 느낀다.

중반부부터는 후반부까지는 어리버리한 작가들, 몰지각한 편집자, 출판사 사장등이 나온다.

책 죽이기에 나오는 그런 인물들이 현실에 있다면 참으로 우리 책의 앞날은 어둡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은 극히 드물것이라 믿고 싶다.

끝내, 책의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이 나온다. 책의 시대...종이에 활자를 입히던 시대는 지나가고 시디롬이 세상이 돌아왔다로 이야기는 끝을 맺는다.

과연 그럴까?  몇년 전 전자책이 나왔을 때도 일부 사람들은 그러했다.

종이 책의 시대는 끝나고 전자책으로 승부가 날것이라고...하지만 지금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의 인간이 책을 읽는 동안 촉감으로 느끼고 종이의 향을 느끼며, 내용을 이해하며 감수성을 키우는 동안은 책은 한동안 건재하리라 본다.

결코 생각해보지 않았던 철저한 책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가의 상상력은 돋보인다.

하지만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어쩐지, 유쾌하지 못한 것만은 사실이다.

책들의 반란을 잠재울 수 있는 길은 책 살리기에 동참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