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보여주는 손가락
김치샐러드 지음 / 학고재 / 2006년 8월
평점 :
품절


블로그상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던 블로거가 명화와 짧은 이야기가 결합된 책을 내었다.

그는 김치샐러드 닉네임을 가지고 블로거로 활동하면서 연재해왔던 이야기들을 '그림 보여주는 손가락' 으로 엮어 책으로 내 놓은 것이다.

제 1화 눈 먼 소녀(밀레이 그림)으로 시작해서 오필리어(워터하우스), 악몽(퓌슬리), 이카로스가 떨어진 곳의 풍경(브뢰겔 그림), 고흐의 소녀와 뭉크의 절규, 새를 먹는 소녀(마그리트 그림) 상처 입은 남자, 푸줏간(아르첸 그림), 죽은 사람을 누인 침대(뭉크 그림), 제 12화 참회하는 막달레나(라 투르 그림)까지 자신의 그림을 보는 방식과 느낌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눈 먼 소녀'와 '오필리어'의 그림 속에서는 그녀들의 고통과 심리상태를 알 수 있게 해주었고 '죽은 사람을 누인 침대'에서는 삶과 죽음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읽는 동안 나름 즐거웠다.

그림을 본다는 것은 아는만큼, 보이는 만큼,느끼는 만큼의 크기로 보는 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그러한 느낌을 많은 네티즌들과 공유해왔음을 덧글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느낌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니까 말이다.

그러나,

독특한 발상이고 참신한 명화읽기임에는 틀림없지만, 그 가벼움을 그냥 지나치기에는 부족함이 보인 책이었다.

블로그상에서 그림을 보는 느낌을 적고, 많은 네티즌들과 공유했을 때에는 신선함을 주었겠지만 한권의 책으로 엮이기에는 보편성과 가벼움에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이라는 느낌뿐이 들었다.

네티즌외에도 이 책을 접하는 많은 일반 독자들에게 좀 더 많은 좋은 명화읽기와 보편성있는 글을 남겨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을 안고 리뷰를 마친다.

책은 선택하는 자의 '몫'이다.

감상도 책을 읽는 이의 '몫'이다.

스스로 판단해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