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의 물리학
로버트 어데어 지음, 장석봉 옮김 / 한승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야구의 물리학'은 야구를 사랑하는 대중들에게 알기 쉽게 물리학에서 바라 본 야구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는 취지가 들어 있는 책이라고 한다.

물론 나처럼 야구와 물리학 둘 다에서 문외한 사람에게는 결코 쉬운 책이 아니었지만 말이다.

그래서 이해하기 어려운 물리학적인 공식부분은 뒤로 하고 투수, 타자, 수비수와의 관계를 중심적으로 보려고 했다.

야구는 수많은 세월동안 장비의 과학적인 발달을 통해 새로이 발전된 스포츠의 결과물이다.

끊임없이 야구공과 배트의 발전과 속임수를 통해서 많은 비약적인 발전을 해왔기 때문이다.

야구공의 표면의 솔기차이로도 비행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야구 경기의 승패를 가르는 가장 중 중요한 역할을 하는 투수는 홈베이스에서 18.44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마운드에 서서, 플레이트 위로 공을 던져 스트라이크를 넣어야 한다.

투수는 회전하는 공을 잘 다루기 위해서 많은 방법을 연구하고 공의 흐름과 방향을 타자에게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한다. 그래서 투수는 공의 위치, 속도, 움직임 등을 다양하게 바꾼다. 손에서 공을 놓을 때까지 투수가 취하는 동작 역시 투구의 기술의 일부라고 한다.

일단 투수가 공을 던지는 순간 야구 공은 바람과 고도의 영향을 받으며 커브볼, 너크볼 등으로 타자들을 혼란속으로 빠트릴 수가 있다고 한다.

그럼 순간적인 판단으로 빠른 속도로 날아오르는 공을 쳐야 하는 타자를 보기로 하자.

타석에 들어선 타자는 끊임없이 견제하고 공의 방향을 숨기려는 투수를 향하여 세밀하게 관찰을 해야만 한다. 만약 스윙하기로 결정했다면 타자는 공을 배트의 중심에 재대로 맞추기 위해 언제 어디로 어떻게 스윙해야 할지를 눈을 깜빡할 사이에 결정을 해야만 한다.

공의 위치를 파악함과 동시에 스윙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보는 게 빠를 것이다. 이 판단이 조금만 늦으면 헛 스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타자는 수많은 연습과 경험을 통해 익혀야만 하는 것이다.

달리기, 수비, 던지기를 해야만 하는 수비수들의 활약을 보기로 한다.

수비수들은 타자가 공을 치는 순간과 동시에 공이 날아가는 방향을 경험과 학습을 통해 익혀 온대로 뛰기 시작하며 공의 떨어지는 위치를 파악해 공을 잡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야구는 투수와 타자, 수비수간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놀라운 경기임은 분명해졌다. 무심코 던지고, 치고, 달리기는 것으로만 알아왔던 야구경기를 다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었던 책인것만은 분명하다.

허나 대중적인 책이라면 조금 더 물리학쪽에서 바라본 야구를 쉽게 풀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수많은 데이터와 공식은 문외한 사람들에게는 한층 더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 그럼 다시 시작 될 프로야구를 유심히 보면서 투수와 타자, 포수들의 놀라운 경기실력을 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