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산도르 마라이 지음, 김인순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처음 읽게 된 산도르 마라이의 '열정'은 쉽게 읽히는 책은 결코 아니었다.

그렇다고 내용자체가 지루하고 어려웠던 것은 아니지만, 그 문장 안에 들어 있는 진짜 이야기를 이해하기가 힘들었다고 볼 수 있다.

내용은 형제보다도 더 가까웠던 죽마고우 친구인 콘라드를 41년만에 만나 하룻 밤에 주인공 헨릭이 독백하는 형식으로 이야기는 풀어 나간다.

41년전의 그 날의 사건이 주인공인 장군 헨릭, 사랑스러웠던 아내 크리스티나, 친구 콘라드의 인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파멸시켰는지를 이야기한다.

서로 '다른 형의 인간'에 끌리는 사람들의 심리와 '같은 형의 인간'에게 동질감을 느끼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고뇌한 장군의 독백은 얼마나 그가 41년동안 줄기차게 생각해오고 혼자 의문하고 반론하고 결론을 했을지 짐작케 한다.

75세의 노인들이 되어버린 그들의 모습에서 더 이상의 증오나 환멸은 느껴지지가 않는다.

더 이상 친구와 아내의 배신에 치를 떨지는 않는다.

허나 왜 그래야만 했는지...그럴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물음은 계속된다.

 그들의 '열정'은 삶 자체를 송두리째 바꿔버리는 '힘'을 가졌다.

책을 읽는 동안 약간의 두려움마저 느낄 정도로 주인공의 집념이 대단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군가를 향한 절대적인 사랑과 집념을 가져 보지 못한 나이기에 읽는 동안에도, 다 읽은 후에도 묵직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가을에 중후한 사랑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