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일의 공부 - 장정일의 인문학 부활 프로젝트
장정일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장정일의 '공부'를 읽는내내 작가의 다양한 관심분야에 어지러움을 느끼며 정말 '공부'를 하고 살아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끔 한다.

장정일은 기존의 교육제도를 거부한 채 스스로 진학을 안한 채 많은 독서와 글쓰기로 지금의 자신을 만들어낸 분이니 그의 독서력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장정일의 심화된 독서일기라 할 수 있으며 여러 분야의 책을 읽고는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으로 글을 풀어내고 있다.

모두 23개의 화두로 엮여 있으며, 평범한 대중들이 비판없이 받아들인 사실에 대해 그만의 가지는 독서력과 비판의식으로 새롭게 해석하고 정리해나가고 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관심분야의 관련된 책들을 모조리 읽어내며 자신의 생각을 심도있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갈래독서의 본 모습이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독을 통해서  기존 교육제도 시스템에서 만들어진(교육되어진)시각이 아닌 자신만의 시각으로 같은 역사적 사실과 인물들에 대해 새롭게 볼 수 있으며 비판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나를 포함해 평범한 대중들은 언론과 대중매체가 만들어낸 사실(?)에 대해, 책에서 알려주는 인물에 대해서 더이상 의심을 해보거나 비판할 생각을 거의 못하고 맹목적인 믿음은 아니어도 어느정도는 믿고 그 상황을 받아들이게 되는 우를 범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일제시대 문학가인 '이광수'를 떠올리면 근대문학의 개척자로 알고 있다가 어느 순간에 친일파의 대표적인 문학을 했던 추락된 이미지를 갖게 된 인물로 떠오른다.

이렇게 한 쪽면 만을 부각시켜 무조건 찬양을 또는 매도를 할 것이 아니라 그가 살았던 시기와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어쩌면 우리가 무조건적으로 열광했던 사실들과 무조건 거부의사를 보였던 사실들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본다면 그 이면의 진실된 모습까지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게 한다.

23개의 화두를 일일히 풀어내며 나의 '공부' 독서감상문을 쓸 수 도 있겠지만 한가지만 말하고 싶다.

장정일의 '공부'를 통해서 가장 많이 느낀 것은 다양한 분야의 독서가 필요하다는 사실과 건전한 비판적 사고를 길러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것만으로도 이 책은 읽을 만한 가치가 있었다.

모처럼 '공부'아닌 공부를 열심히 한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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