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안해, 실수로 널 쏟았어
정다연 지음 / 믹스커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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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보다 나이 어릴때는 에세이를 좋아했었다.  오롯이 자신의 생각이 담긴 글들을 읽으며 같이 공감하고, 같이 아파하고, 같이 아쉬워 하고...... 그런데, 나이를 들어가면서 세상사 사는거 뭐 특별한 거 있나.  그런 생각들이 들어선지 에세이에 큰 감흥이 사라졌다.  그렇다고 아예 멀리 하는 건 아니지만, 어릴적 만큼은 좋아하지 않게 됐다고 할까.

어쩌면 인생 살아오면서 조금이나마 내 생각이 똬리를 틀기 시작하고, 뭔가가 고나마 적립되어 버린 나 그 자체가 되어가다보니 결국 다른이들의 삶에서의 공감보다는 내 삶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면서 내가 아닌 이의 글이 나와 비슷하다면 박수 짝짝이지만 그게 아니면 더 멀리 밀어내 버리려는 생각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에세이는 어쩌면 내 또래, 비슷한 이의 시각인 글을 찾아 읽으며 일부러 공감을 깊이 하고 싶어 하는 그런류들만 룰루랄라 했던게 아닌가 싶다.

그런데, 이번 에세이는 뭐랄까.  일단 제목에서 파닥파닥 낚였는데(?) 사실 소개글에서 분명 30대초반 첫직장을 그만두고, 사는것도 사랑도 실패만 해 가는 20~30대를 위한 위로의 글이라는 개념을 알고나서도 왠지 놓치고 싶지 않았다.  그냥, 나도 그런시절이 있었고, 지금은 그 시절을 생각하면 추억이고 그때는 힘들지라도 뒤돌아보면 정말 별거아닌 고민거리였다는 듯한 그런 관망자이자 미리 선 체험한 사람으로서 공감을 하고 싶었고, 어떤 위로를 하는지 보고싶은 기분이었다.  지난시절을 되돌아 보며 그시절의 추억을 그리워하는 느낌으로 읽고 싶은 기분.



그런데 이상하게 나는 그녀의 약력에 집중에 되어진다.  그리고 그녀가 살아가는 세상.  오롯이 그 나이대의 이야기에 공감해야 하는데 자꾸만 저자의 그외것들에 눈이 돌려진다.  그래서 그런지 생각보다 그녀의 이야기에 집중이 안됐다.  그리고 그녀의 생각들을 가슴팍으로 깊이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녀의 감정들을 짚어나가긴 하는데 뭔가 혼자 겉돌고 있는 기분.

내가 그 나이대가 아니라서 그런걸까?  그 나이대에 내가 겪은 일하고 달라서 일까?

나는 그때 한참 인생이 재밌었다.  그냥,  재미없던 인생에 돌파구를 찾기위해 여러모임에 나돌아 다녔고,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신나게 여행을 다녔고, 20대에 못한 일탈아닌 일탈은 나는 오히려 그때 했었다.  그래서, 짝사랑에 마음아팠고, 양다리에 상처받았어도 그때는 그게 신나고 재밌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나는 지금 이 책에서 쏟아져 나온 이야기들에 같이 공감하는 능력이 엄청난 차이로 떨어져 버렸고, 그저 글의 느낌만 받아들였다.  그녀의 이야기들을 받아들이며 새로운 느낌이 들기도 하고, 내가 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호기심도 들고, 신문기자를 박차고 나오면서 그녀가 느꼈던 감정을 조금은 느껴보기도 했다.  왜 제목이 이런지도 어느정도는 감이 오는 듯도 했고...




생각해보면 나도 그때 우울로 뒤덮은 세계속에 괴로워도 했으니....  그리고 잡념과 미래에 대한 불안덩어리로 어딜 헤매야 할지 몰라서 감을 잡기도 힘들었던 것도 있었으니...... 30대초가 완전한 즐거움만 있는 건 아니었구나..라는 뒤돌아 봄도 느껴졌다.  하지만 결국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것들이 그리 크게 와 닿치 않는다.  이제는 뭔가 인생에서 그런감정들의 소모보다 현실적 소모가 더 커져버리니 갭이 크다.




게다가 그녀는 너무 첫직장에 대한 이야기와 그만둔 계기, 신문기자 이야기에 꽤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뭔가 자꾸만 반복되어지는 느낌적인 느낌.

젊은이들에게 위로를 주는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것 같아서 좀 아쉬운 느낌.

날것에 대한 드러냄이 거리낌없지만 나는 그런것들을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읽는데 아쉬움 아닌 아쉬움으로 남았다.

역시 책은 읽어야 할 시기가 있고, 또래의 감성이 어느정도는 맞아 떨어져야 하나 부다.. 라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됐다고나 할까...



그냥 어쩌면 실수로 널 쏟은건 아닌거 같다.  실수인 척 둘러대는 그 나이대의 느낌이지만 실수가 아닌 기분.

그리고 어차피 지금 그 상황의 현실들은 실수라 할 수 없지.. 그런 하나하나의 것들이 모여 인생이 되는 것인걸.

실수가 아닌 경험으로..  그렇게 너를 쏟아내고 나를 오롯이 돌아보는 것이 아닐까.

그러다보면 이젠 쏟아도 쏟은게 아닌 척 할 수 있는 노련함이 인생에 깃들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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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잔혹한 어머니의 날 1~2 - 전2권 타우누스 시리즈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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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우리 말 많은 넬레아줌마가 돌아왔다~!!!  라며 엄청시리 좋아했는데, 넬레 아줌마 사진을 나 이 책에서 첨 봤는데 헐~

나보다 동안이야.  아무래도 넬레아줌마가 나보다 어린듯하다.. 어쩌누.. 맨날 말 많은 넬레 아줌마, 넬레 아줌마..  이랬었는데, 이젠 그렇게 막 못 부르겠네.  거참.....  그래도, 내가 이제껏 그리 불러왔으니..그냥 뭐 여전히 나에겐 넬레 아줌마 인걸로~


사실, 넬레 아줌마의 글 1,2권짜리면 대체로 글이 주저리 주저리여서.. 재미는 있지만 약간 지루~한 느낌도 지울수 없었고 진도가 안나가서 나름 고생아닌 고생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처음 책 들때부터 걱정을 했는데, 이 책은 그야말로 대박~ 정말 쓸데없는(?) 서사를 빼고 온전히 사건에 집중하는 것이 아무래도 우리나라 리뷰어들의 피드백을 모두 받으시는 겐가..ㅋㅋㅋㅋㅋ

설마(?)라고 생각해 보지만 암튼 좋은 징조니 그저 책 읽는 독자로서는 룰루랄라다.


보통은 1,2권으로 리뷰를 쓰지만 넬레아줌마 글은 나눠서 쓰기가 참 쉽지 않다.  예전 <여우가 잠든 숲>도 나누기가 쉽지 않더니 이 책도 그냥 오롯이 묶어서 리뷰쓰는게 훨씬 편하다.



사실 넬레아줌마 책은 늘 제목이 반은 먹고 들어가서 제목만 봐도 어떨때는 범인이 짐작가기도 하고, 어떨때는 대애충~ 어떤 내용인지 감이 잡힐때가 있다.  이 책은 <잔혹한 어머니의 날>이라서 어머니날에 또 뭔가 엄마가 봉변을 당하셨을 꺼라는 걸 타우누스 시리즈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알 수 있지 않았을까?


하지만, 그 속에 든 내용은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

물론, 사건이 일어난 건 그렇게 책 제목으로 예측 할 수 있었다곤 하지만, 그 속에 든 사건 사고, 인물들의 이야기는 대박, 대박이다.  어린시절의 버림받은 아이들의 고통과 입양해 키운 아이들에게 가혹하게 가해지는 일들.

그걸 눈감아주는 주위의 시선이나, 그런 일을 아무렇치도 않게 저지르는 사람들.

어쩌면 그 사람은 그렇게 죽어도 싸~!! 라고 말하면 끔찍한 말이지만, 아이들에게 그런 가혹한 짓을 한 사람에 대해서는 동정심이 그리 크게 가지 않는것도 사실이다.  또 그렇다고 사람이 죽어가는 건 다 안될말이고.. 참, 이래저래 읽으면서도 씁쓸했던 이야기일세.

전체적인 이야기구성도 멋지구리하고 고통을 이야기 하는 사건도 촘촘하고.. 역시 넬레아줌마라면서 또 한번 엄지척.

특히나, 이번엔 곁가지 이야기보다는 오롯이 사건에서 파생된 이야기로 사건과 연결돼 지니 지루하지도 않고 재밌게 쑥쑥 읽힌다.


문제는 역시 나는 피 철철 목 댕강을 요즘 꽤 많이 읽었나 보다.

뭔가 내가 범인으로 지목한 용의자(?) 중 한사람이 오우~ 맞았어.

사실 뭐 용의자를 넬레 아줌마가 간추려 놓긴 했지만..ㅋㅋㅋㅋ  그래도 꽤 강력하게 생각했던 사람이 범인으로 짜잔~해서 이제 슬슬 나도 탐정의 꼬리 정도는 되나보다..막 이래...ㅋㅋㅋ

그나저나 피아형사네 가족이 이번에는 꽤 중요하게 등장해서 수사관들의 삶이 점점 이야기와 합체해 지는 느낌.

<여수가 잠든 숲>은 보덴슈타인 관련이더만 이번엔 피아구나.

다음엔 누구려나? 고것도 궁금할세.

여튼 멋지구리 넬레아줌마.  역시 타우누스 시리즈는 나날이 발전하는 거 같아서 이아니 기쁠쏘냐~!!

다음편도 기대하겠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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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
닐 셔스터먼.재러드 셔스터먼 지음, 이민희 옮김 / 창비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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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초반부터 뭔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였다.  인간의 몸 60%~70%가 물로 채워져 있다고 하는데, 제목부터 <드라이>다.

뭐지?  시작하기 전부터 건조해 지는 이 기분.  제목에서 부터 목마름이 마구마구 느껴진다.  물론 표지도 정말 기가막히게 뽑혀서 나오지 않는 수도꼭지에 입을 대고 있는 소녀의 모습은 어쩌면 이 책을 읽지 않아도 갈증을 같이 느끼게 만든건지도 모르겠다.   미래 디스토피에 대한 세상 이야기를 몇년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점점 세상이 어째 환상적이고 멋진 곳이 아닌 황폐해지고 뭔가로 부터 부족해지면서 암울해 지는 분위기가 돼 가는 것을 느끼는 건 나만이 아닌가 보다.  뭔가로 가득 차 있지만, 어느순간 어디에서 사소한 것들이 틀어지면 그것이 크나큰 재앙이 되어 간다.  시스템적인 문제라기보다 재난, 재앙에 가까운 이야기지만 그래도 그것 또한 인간들이 어쩌면 자초해서 일어난 일이 아닐런지.........



국가는 안일하게 물이 나오지 않는 상황에 대처하고 더 큰 재난에 초점을 맞추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인간의 60%가 물인 마당에 물이 끊기면 목숨과 직결되는 문제인지라 물 대란에서 결코 사람들이 이성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일단 살고봐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  일단 초반엔 가볍게 생각한다.  그래서 마트에 가서 생수란 생수는 다 사들이고, 생수가 없자 음료수, 그리고 주인공 얼리사는 그 와중에 얼음을 생각하고 나른다.  하지만 그건 정말 초반의 사소한(?) 문제에 불과했다.  점점 물이 사라진 세상에서 모두들 좀비처럼 물을 향해 뛰어드는 무서운 사람들.  앞뒤 재지 않고 물만 있다면 어느누구 할 것 없이 덤벼든다.  살고자 하는 것이지만 결국 인간의 좀비화가 돼 버리는 사태.  내가 살기위해서는 남들을 죽이고서라도 물을 구해야 하는 상황.  심지어 어린 얼리사의 부모는 물을 구하러 나갔지만 소식조차 없고 동생까지 보살펴야 하는 얼리사의 처절한 싸움.

도대체 이런 끔찍한 일이.......  상상만해도 싫은 이 기분.  그만큼 또 원초적인 우리 인간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나타난 이야기 책이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이 책의 이야기처럼 이런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리 변하지 않을 사람들이 결국 얼마나 될까?

인간 본성이 그대로 드러나면서 살아가기 위해 발버둥 치는 사람들.  그래서 또 끔찍하지만 이해가 되는 상황.

마치, 우리나라 영화 <부산행>을 봤을때 끔찍했지만 살기 위해 다른이들의 희생을 지켜봐야 했던 이들이 이해가 되는 그런 기분이기도 했다.  물론 또 그 만큼 적나라함에 치를 떨기도 했지만........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니 뭣보다 인간들에게 기본적인 정말 기본적인 생존을 위한 것이 사라진다면?? 이라는 가상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고마운 책이랄까나.....

솔직히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라고 하는데 펑펑 쓰고 살아온 나 같은 인간이 이런 소설을 읽으면서 물에 대한 생각을 또 한번 되새기고 그와 더불어 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저 밑바닥 끝을 보는 듯한 기분이라 더 암울하기도 했다.  그만큼 더 한번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서 쉬이 넘길 수 없는 책이었다.  이 상황이 끔찍하면서도 대단한 책이다.  제발 이런 일이 현실에선 존재하질 않길 간절히 바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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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색 립스틱을 바른 에이코 할머니
가도노 에이코 지음, 오화영 옮김 / 지식여행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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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 배달부 키키> 에 대해서 제목은 많이 들어봤는데 실제 애니로 본 적은 없다.  워낙 유명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만든 작품이다 보니 한번쯤 호기심으로 보고픈 마음은 들었었는데 이상하게 또 챙겨보기는 싫었다.  한번 기회를 놓치니 잘 안 보게 되는 뭐 그런 애니랄까나.......
그런데 이번에 읽은 책의 작가가 <마녀 배달부 키키>를 만든 사람이라네.  가도노 에이코라고......
원작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어서 작가 이름조차 잘 몰랐었다.

이 책은 그야말로 마녀 배달부 키키가 만들어진 배경과 그녀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좋아하는 립스틱부터, 그릇, 옷 등등.
정말 소소해도 너무 소소한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있어서 솔직히 그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본다면 딱히 와닿는 것이 없을 듯도 하고 읽으면서 느끼는 것도 없을 듯한 그런 느낌.
책이 얇아서 금방 읽긴 하는데, 나는 잘 알지도 모르는 작가라서 너무 밋밋한 느낌이었다.
가도노 에이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녀의 삶을 들여다 보는 것도, 그녀의 소소함을 사랑하는 것도 좋아할 듯 하다.  뭐, 나는 그런 부류가 아니라서 그냥저냥 글자만 읽어가는 기분.


이런 소소한 책을 일본에서 많이 내긴 하더만, 그녀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거라면 좀 더 그녀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거나 그녀의 작품에 대해 깊이 들어가는 이야기가 낫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이 드는것은 나만의 느낌이려나.
암튼, 그냥저냥 얇아서 잠깐 들여다 본 책.
가도노 에이코거나 마녀 배달부 키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읽어 봐도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냥저냥 심심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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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해자의 엄마입니다
수 클리볼드 지음, 홍한별 옮김 / 반비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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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꼭 필요한 이야기 일 수 있었지만, 나는 이 책을 읽는 내내 불편함과 짜증, 그리고 두려움과 놀라움이 교차되는 감정을 왔다갔다 느끼며 그래도 딱히 이 책을 읽어내고(?) 싶은 마음은 안 생겼다.

사실 오랜만에 독서모임에 가서 토론을 해 보고자 해서 구입해 읽었는데, 정작 독서모임은 태풍 타파가 온다는 소식때문에 집에서 한발짝 못나가게 되고 역시 토론하는 모임식구들의 이야기도 듣지 못한채 이렇게 혼자 끄적끄적 리뷰를 쓰게 됐지만 읽으면서도 싫었고, 언니와 통화하면서도 "언니 나는 이 책이 싫어요." 라고 할 수 밖에 없었으며 읽어 나가는 도중도 진도가 크게 안 빠져서 좀 시간이 걸렸다.  일단 이 책은 한가지 감정만으로 정리 할 수 감정이 슝슝 튀어나온다.


처음 책을 들었을 때는 불편한 느낌, 그리고 또 불안한 느낌....  그리고, 중간쯤 가서는 그래도 아이를 믿고자 하는 엄마의 마음에서 짜증이 밀려왔고, 자신의 자식보다는 같이 일을 저지른 친구에게 더 원망하는 듯한 어조가 느껴져 기분이 나빴고, 후반에는 그리워하는 아들에 대한 절절함에 이건 어찌 받아들여야 하는 갈등이 좀 있었더랬다.



일단 이 책의 저자 아들은 1999년 콜럼바인 고등학교에 일어난 총기사건을 일으키고 자살한 딜런 클리볼트의 엄마다.

요즘은 솔직히 미국에서 총기사고가 워낙 자주 들려와서 어떤 사건이 어떤 사건인 지 모를정도로 헷갈리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총기사건이 학교에서 일어난 첫 총기난사 사건인 줄은 이 책을 통해 알았고만.. 심지어 15명이 사망, 23명인가 부상..

15명 안에 이 사건을 일으킨 범인 두명도 포함된 인명사고..

이런 끔찍한 사건을 저지른 범인의 엄마가 자신의 아들을 이해해보고자 그리고 전혀 이런 전조증상이 보이지 않음에도 그럴 수 있다는 충격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원인을 아들의 뇌건강에서 찾고자 애쓰는 모습, 총기사건이 일어나기 전, 후의 이야기가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이 사건이 기억이 잘 안 난 관계로 사건을 검색해 봤네.

그랬더니, 동영상이 있더만.

총기난 사건 현장이 아닌 이들 범인들이 제작했다는 일명 지하실의 비디오던가.. 그런 제목의 비디오.

나 그 영상보고 놀랬다.  그냥, 한마디로 무서운 사이코패스느낌.  물론,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그게 아닐지라도 내가 본 영상은 그런거라는 거.  이 책의 저자는 우리 아들은 절대 그런 무서운 모습을 자신에게 보이지 않았고, 따듯한 미소를 보내던 내 아들의 모습을 당신들은 모르지 않느냐, 그런 아들이 아니었다를 역설하고 있지만, 동영상에 비친 그들은 영락없는 살인자들의 모습.

누군가를 해 하려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도 없어보였고, 총 연습을 하면서도 히히덕 거리는... 그리고 누군가를 죽이는 것에 대해서 가책이라곤 느껴지지 않는 그들의 모습에서 도대체 어떻게 엄마의 변명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물론 이 엄마가 말고하자 하는 바를 모르는 건 아니다.  자신에게 전혀 그런 악마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자신의 양육방식에 있어서 사랑을 전혀 주지 않았다는 왜곡된 보도와 보통의 가정에서 보통의 아이로 자랐던 딜런이라는 본인의 아들이 이럴 수 있었다는 것에 대한 놀람과 두려움 고통, 그리고 여전히 아들이기에 사랑하고 그러워 하는 마음.

자기 아들은 아닐거라는 많은 이들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는 이야기.  사실 처음 나도 몇장 읽으며 불편했던 게 정말 평범하고 일반적인 가정이었다는 사실에서 충격을 먹었던 거다.  특히 엄마의 애정표현은 애정결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 비하면 과할정도였으며 아들과의 대화도 엄마가 부족하면 아빠가 보완해 주는 방식으로 이야기 되는 가정이었다.  그런데, 그런 가정에서 일어난 일이라니.... 그래서 나도 두려웠다.  아이를 키운다는 게 얼마나 무겁고도 큰 일인것인가에 대해..  늘 양육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했었는데 이런 평범한 가정에서 악마라고 불러도 뭐라 할 수 없는 아이가 태어났고 일을 저질렀다는 사실에 나도 어떻게 키워야 하나 라는.. 그런 두려움.

하지만, 그럼에도 엄마의 글은 짜증도 났다.  자신의 아들의 뇌건강이 결국 좋치 않았고, 우울증이 함께 왔으며 기타등등.... 변명일 수 밖에 없는 부분에서 일차 짜증이 왔었고, 특히 같이 한 친구 에릭에게 전부 뭔가 미루는 듯한 인상을 이 책에서 받을 수 밖에 없어서 이차짜증..  결국 누가 주도했든 딜런도 역시 참여했고 결정했고 이런 어마어마한 사건을 저지르고 사람을 죽였다.  그런 부분에 대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하면서도 이 엄마는 에릭을 원망하는 듯한 어조를 띈다. 

이래저래 솔직히 쓰고 싶은 말은 많은데 결국 읽고 책모임 식구들과 이야기로 풀어야 할 부분들이 더 많았는데 짧은 리뷰로 대신하려니 아쉬운 기분이 드는 책이다.  암튼 글을 쓴 저자의 의도는 알겠지만 나는 그냥 그리 좋치만은 않은... 말그대로 몇십명의 목숨을 우습게 안 아들에 대한 변명으로 밖에 안보여서 박찬욱 감독의 추천사에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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