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있어도 괜찮다 말해주길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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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동화외에도 내 책 읽기를 좀 하고 있는 편이긴 한데 좀 깊이있는 글 읽기보다 가볍게 읽고 넘길 수 있는 책을 선호하는 느낌이다.  책장 줄이기 위한 노력인 건지 책을 읽고자 하는 노력인건지 나도 잘 모르겠지만, 일단 나역시 읽자고 사 놓은 책이니 또 열심히 글자가 많든 적든 꺼내 들어 본다.

일단 이 책은 요즘 대세 힐링, 위로 관련 이야기 인듯해서 냅다 구입했었는데 제목이나 표지 다 맘에 들었던 거 같다.

요렇게 질러 버리는 타입.  아무 생각없이 사는 건가 나도... 거참..


그래도 불안과 걱정을 안고 사는 사람들에게 위로의 말이 들어있다고 하니 난 또 그거 하나 믿고 산 거 같은데.....

역시 뭔가 시를 읽는 듯한 기분.

물론 시는 아니다. 

힘내라 툭툭..

지금 그렇다고 다 그런건 아니다.

그때 실수했다고 계속 그럴것도 아니고, 지금 그런 사람들이 비웃는다고 주눅들지 마라.. 툭툭..

뭐 그런 이야기..

두어줄에서는 위로받고 끄덕끄덕.

또 몇장은 그냥 책장 넘기는 느낌으로 휘리릭..

요즘의 이런 힐링 관련 책들은 그냥 그런식으로 읽어오는 느낌.

대애충.. 넘어져도 일어나라.. 그런건지는 알아서 이미 어쩌면 읽기전에 책 내용을 간파해 버린건지도 모른다.

그래도 또 이런 짧은 문장에서 힘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이 가진 의미는 크겠지.


단지, 나는 그런 힐링, 힘, 위로톡톡 까지는 필요치 않았던 사람인가 보다.

그냥 이 책 읽고 그렇게 또 툭툭 흘려보내 버리는 걸 보니.

그럴때는 힐링이나 위로 느낌이 아니라 책을 읽어내고 있다는 느낌으로다가 또 휙휙이다.

짧게 짧게... 힘 잃은 그대들에게는 힘이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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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야의 초록 리본 사계절 아동문고 97
박상기 지음, 구자선 그림 / 사계절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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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터 우리 인간들은 자연을 파괴하며 살아 온 것일까?  아주 옛날 인간이 태어난 석기시대부터 였을까?  아니, 그때는 인간도 동물들과 어울려 자연을 벗 삼아 같이 녹아들며 살고 있었던 듯 하다.  그렇다면 뭔가 문명의 발달이라는 것이 이루어지고 하나하나씩 발전이 다가오면서 그렇게 변한건가?  어쨌거나 그런 시대가 언제부터였는지 모르지만 우리 인간들이 끊임없이 자연을 훼손해 온 건 사실이다.  그러면서도 생각해보면 먹이가 없어 민가로 내려와 사람들을 해치고 경작해 놓은 밭농사를 망쳐놓는다고 멧돼지나 고라니등 많은 동물들을 사냥하기도 하고 쫓아내기도 한다.  물론, 우리들도 살아가야 하기에 그런 방식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 동화책을 읽다보면 그런 마음이 더 깊어지고 아파진다.  우리들이 해 놓은 일들이, 그리고 그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동물들이 안타깝게 이야기 속으로 따라 온다.  마음을 안 주려고 그냥 동화책이니까 그러려니 하려고 해도 그게 사실이고 현실이다 보니 이야기속 동물들이 측은하기도 하고 실제 그들이 어떨지 라는 마음이 생긴다.


솔랑이는 편안한 잣나무 숲을 뒤로하고 뭔가 재미나고 신나는 모험이 벌어질 거 같은 단풍잎이 든 건너 숲으로 모험을 떠난다.  하지만 일단 그 모험을 시작하려면 고속도로를 건너야 하는 것.  솔랑은 그런것 쯤이 뭐가 무섭냐며 동생을 재촉해 고속도로를 휙휙 건넌다.  그러나.... 솔랑은 아는게 너무 없는 순진한 고라니였던 거다.  그 고속도로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얼마나 무서운 사건들인지 몰랐던 거다.  동생 해랑이의 잘못된 모습을 보기전까지.......

어쨌거나 모험을 시작하는 솔랑의 앞에는 너무도 험난하고 위험한 일들이 많이 도사리고 있었다.  듣도보도 못한 들개들이 솔랑을 잡아먹으려했고, 멧돼지들 또한 노렸으며 어느 동물하나 친절한 동물이 없었다.  그들도 사람들이 전부 침범한 산속에서 딱히 먹을 게 없으니 새로 나타난 고라니가 반가 울 수 없었던 거다.  그래도 어찌저찌 위험 속에서 만나게 된 멧돼지의 대모 도야의 도움으로 동굴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지만 참 쉽지 않은 숲 속 동물들의 삶이었다.

위험한 들개를 피했다고 생각하면 멧돼지를 만나고 멧돼지를 피했다고 생각하면 총을 든 사냥꾼을 만나고.....

그중에서도 솔랑을 도와주는 도야는 뭔가 사연이 있는 듯 사람들의 물건을 자꾸만 모은다.  어디에 쓰려는지 모르겠지만....

그 와중에 사람의 언어를 알아 듣는 깍..즉, 까마귀의 도움으로 멋지게 사람들을 물리치기도 혹은 당하기도 하지만 어쨌거나 자연의 파괴되어 가는 모습속에서 어떻게든 살아 발버둥치려는 동물들의 이야기가 눈물겨우면서도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특히 종도 다르고 자신이 잡아먹어도 무방한 고라니를 치료해주면서 고라니를 위해 희생을 발휘하는 멧돼지 도야는 사람들보다도 더 진한 감동과 여운을 남겨준다.

동물들도 사람들 거부 할 수 있다.  <유해인간 출입금지>.

산속 칡뿌리 하나 마져도 뽑아가서 겨울도 나기 힘든 동물들의 이야기가 눈물겹고 가족을 잃어 힘들어하는 동물들의 이야기가 눈물겹다.  그 와중에 이 세 마리의 우정 또한 눈물나게 한다.

나도 뉴스에서 보면 멧돼지 욕하기 바빴지 그들이 왜 동네까지 침범하는지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 보지 못했었다.  물론 실지 그런 동물들을 만나면 무섭고 심지어 사람들에게 해도 끼치니 위험할 수 밖에서 동화와 현실은  따로 생각해야 겠지만 그 근본적 원인을 따라가다보면 산속에 더이상 먹을 게 많이 남아있지 않다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고속도로다 건물이다 해서 숲을 많이 깎아내리고 아파트들이 들어서며 녹지들도 없어지니 그만큼 생태계가 위협받는 것도 사실이다.

고라니 솔랑과 까마기 깍, 그리고 멧돼지 도야할머니...

이 들의 우정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 동화였다.  우리 정말 훼손만 하지말고 자연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하루빨리 찾아서 같이 어우러져 살아가야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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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거미야! 자연과 만나요 5
베르벨 오프트링 지음, 이자벨 뮐러 그림, 한윤진 옮김, 김주필 감수 / 다섯수레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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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개인적으론 거미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치만... 거미라는 녀석은 참 신기하긴 하다.

어떻게 저런 거미줄을 치고 살아 갈 수 있을까?  어떻게 저런 기발한 삶을? 뭐 이런 기분이랄가.

그래도 우리집 욕실에 간혹 한번씩 거미가 보일때는 온 집안 떠나갈 듯 큰 아이의 비명소리가 들린다.

그러면 또 둘째가 용감하게 나서서 거미를 잡아주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큰 아이은 큰 관심을 두지 않고 둘째는 좀 관심을 가져했지만 글 밥이 많아서 듣는둥 마는 둥.

엄마인 나만 또 막 거미에 대해 알아가고 있었음.


거미에 대해서는 백과사전에도 나오고 기본적으로 좀 알고는 있지만 이 책은 정말 거미에 대해 세밀하게 이야기 해준다.

거미의 종류, 거미가 거미줄을 치는 방법.

거미줄위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  그리고 생김새. (심지어 생김새 그림은 너무 적나라해서 징그러울 정도..ㅋㅋ)

아무튼 거미에 대한 이야기가 파브르곤충기처럼..(그 책을 못 읽어봤군..;;;)  자세히 나와있다.

종류도 생각보다 다양하고 거미의 행동양식도 새롭기도하고...


알고는 있었으되 또 자세히까지는 아니었던 거미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알고 싶다면 이런 동화를 읽어도 좋을 것 같다.

특히 거미 같은 종류에 대해 더 알고싶어 하고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라면.....

물론 우리집은 실패

우리 아이들은 거미를 싫어해서인지 거미책에도 관심을 안보여 아쉬움.  실제 나타나는 녀석과 이렇게 또 책으로 알아가는 기분은 새로운데 아쉽네.

암튼 안녕 거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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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도 가끔 그렇지?
이재경 지음 / 고래뱃속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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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표지 귀여워.  요즘 동화책만 주구장창 파고 있는데 리뷰가 엄청나게 밀렸다.  오늘은 리뷰 바짝 올리는 날.

이 표지는 어릴적 뭔가 나를 닮은 느낌.

파마머리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 그 모습하고 꽤 닮아있다.  울 큰언니는 왜 갑자기 놀러온 동생을 그렇게 파마머리로 곱슬려 버렸을까?  지금 생각하면 의문이 든다.  그 덕분에(?) 별명도 얻어버린 파마머리 꼬마.


이 책은 그리 많은 이야기가 있는 건 아니다.  엉뚱한 상상을 하는 주인공이 있다.

가끔은 이렇게 해 보고 싶고 저렇게 해 보고 싶은 마음.

우리가 기본적으로 하는 상상보다는 뭔가 엉뚱한 쪽으로 기우는 마음

솔직히 어릴때는 그랬던 것도 같다.  하지만, 지금은 세상사 살다보니 엉뚱한 삶속으로 잘 안 나아가는 기분이랄가.

그래서 그냥저냥 사는 인생


그러니 이런 꼬맹이의 상상이 더 기분좋고 기분 좋은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론 너무 좋아서 작은아이에게 읽어주며 기대를 했는데 나랑 취향이 확연히 다른 녀석은

그냥 그래..라는 대답.

하지만 나는 좋더만.  그림도 재밌고 상상하는 내용도 재밌고.

뭣보다 글밥 안 많아서 아이가 좋아할 줄 알았는데 또 그건 아니네.  아이의 책 취향을 아직도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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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 수많은 순록 떼가
켄 리우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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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본적으로 SF소설을 자주 접하지 않았을 뿐더러 그리 좋아하는 장르도 아니었다.  하지만, 뭔가 이 책은 보자마자 표지부터가 캬~ 완전 내 스타일 내 스타일을 부르짓게 만들었고, 제목도 거 참 특이할쎄.  라는 느낌으로 새로운 뭔가의 세계로 나를 인도해 줄 듯 하여 읽기를 시작하는데에 주저함이 없었다.  솔직히 나는 아직 <종이 동물원>은 읽어보질 못했는데 입소문이 꽤 많이 나 있었던터라 작가에 대한 기대치가 어느정도 있었던 것 같긴하다.  그러고보니 SF도 그다지였고, 단편도 그다지 였던 내가 이 책을 만난건 억지를 쓰자면 뭔가 운명이라는 건가. ㅡ.ㅡ;

암튼 개인적으로 싫어할 요소들이 많았음에도 왠지 막 끌리는 기분.

 


맨 첫 단편을 시작하면서 느낀 생각은 어? 얼마전 읽은 <수이사이드 클럽>.  물론 전체적인 이야기의 내용은 다르지만 인간의 생로불사의 욕심.  계속 살아가고자 하는 욕심을 초반부터 보여주는 거 같아서 약간 비슷한 느낌을 받았다.  대체로 미래에 대한, 죽지 않음에 대한 이야기들이 꽤 많이 실려있었는데 그 설정하나 하나 특이한 느낌.

분명 누군가 영생에 대해 상상은 했을테지만 이런 켄 리우 식의 상상을 한 사람들이 있을까?

미래 과학에서 죽지 않음을 개발하고 우리의 영혼마져 죽지않고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가는 이야기.

그리고 몸을 영원으로 살아가게 하는 방법 혹은 두뇌를 잘게 분석해서 영원불멸의 삶을 이어가게 만드는 그런것들...

부모가 여섯명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  정말 특이하면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다.  어쩌면 이리도 대단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내 머리로는 도저히 이런 새로운 이야기들이 떠오르지 않을텐데.......

그런데 대체로 미래가 전부 디스토피아적이다.  분명 영생이고, 영원불멸의 삶이지만 그들이 행복하다는 느낌은 없다.

육체는 사라졌으되 영혼은 가족이 함께지만 그건 인간이 아닌 삶이라고 거부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리고 그렇게 정말 영원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그게 그리 행복해 보이질 않았다.  게다가 영원의 삶을 스스로 포기하는 모습들을 보면서는 결국 삶과 죽음은 자연의 이치로 둬야 하는 것은 아닌가.  라는 삶의 본질을 좀 더 깊이 생각해 봤다고 할까.


 

사실 따지고 보면 지금의 우리들도 과거 사람들의 생활에서 보면 인간 생명연장의 꿈을 이룬 미래인들이다.  그래서 이 책에 실린 이야기 전부가 전혀 먼 미래로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예전엔 오십세면 오래 살았다 했던 삶들이 지금은 백세시대 운운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니 이런 이야기들이 없는 이야기도 아니겠거니와 이미 우리는 과거 사람들에게 그런 미래인의 존재가 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고보니 우리는 그때와 비교해 행복한가?  흙을 밟고 돈이 없어 힘들어 하던 시절이지만 웃음을 지닌 삶이 있었던 것과 자연은 파괴되어 갈 지언정 편안함으로 무장된 우리의 삶.  비교자체가 완전 극과 극으로 나뉠 순 없을지라도 아무튼 그런 생각을 하면 이런 미래의 도래에 대해 결국 우리들도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서늘함을 느꼈다.

그냥, 무서움이랄까.  영원불멸이라는 것이 그리 행복은 아닐거라는 느낌.  인간은 누구나 오래 살고 싶어하고 과학적인 발전을 이룩하고 싶어하지만 그래도 그게 모든 행복을 말하는 것은 아닌 듯한 기분.

새로운 책 속에서 현실을 발견해 버린 기분이다.  결국 미래는 유토피아는 아닌 느낌.

그나저나 이런 새로운 이야기를 쓰는 작가라면 무조건 팬이 되어야 할 판.  이 작가의 책을 전부 찾아 읽어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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