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현이 들려주는 참 쉬운 새 이야기 철수와영희 생명수업 첫걸음 3
김성현 지음 / 철수와영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책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건 우리 아이들이 요런 책을 좋아해서 꼭 읽었으면 좋겠다는 거다.

하지만, 늘 그렇듯 책은 우리집에서 나만 좋아하는 거.  물론 작은녀석이 요즘 책을 보긴 하는데 그건 거의 만화책.

만화책도 책이니 좋다 좋아라고 생각은 하지만 거의 유튜버들이 주인공들로 나온 것만 골라보니..... 간혹은 이런 책을 좀 읽었으면 좋으련만..하는 엄마만의 또 바램을 갖게 된다.  그러나..또 어쩌랴.  싫은걸 억지로 읽게 하는 건 오히려 반감만 더 키울뿐일꺼고, 굳이 뭐 세상에 책이 아니래도 즐기거나 배울거리는 천지로 널렸으니 그러려니 한다.

뭐 뒤늦었지만 나라도 열심히 새 이야기를 좀 알아볼까나...



새의 종류가 엄청나다는 건 익히 알고 있지만, 우리들이 알고 있는 기러기 종류, 참새 종류, 오리 종류 등등..  흔하게 아는 새들도 또 엄청나게 많이 구분이 되니 오오~ 하며 읽었다.

새들이 계절따라 이동하는 철새, 쭈욱 한자리를 지키는 경우 등등, 그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고...

일단 읽을때는 고개 끄덕끄덕하며 읽었고 재밌었는데 읽고나니 이넘의 기억력이 오래가지 못해 금방 까먹네.

집단생활과 혼자 생활하는 새들의 종류도 신기했고 남의 집에 알을 넣는 뻐꾸기도 신기했고...

자세한 설명과 함께한 새들의 사진 또한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줬다.

안타까운건 환경이나 사람들로 인해 점점 사라져 가는 새들이 많다는 거.

보호해줘야 할 새 종류들이 늘어간다는 사실은 마음을 아프게 했다.

그러고 보니 어릴적에 흔히 보이던 참새나 제비도 요즘은 내가 사는 도시에서 별로 만나지 못한거 같은 기분.

멸종종들이 늘어간다는 건 그만큼 훼손된 자연이 엄청나다는 거 아닐까.

결국 새들이 살아가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인간에게도 그만큼 좋치 않다는 건데 같이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두루미도 본지가 어언 몇년째인지...

멋진 새 사진들이 가득하고 새로운 새 이야기가 가득해서 읽는 맛이 더 했던 책.

아이들이 읽으면 정말 많은 공부가 됐을 듯 하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 줘서 나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던 책이 아니었나 싶다.

암튼 새들이 맘껏 날고 맘껏 먹이를 찾을 수 있는 그런 세상이 되길 바라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뒷북소녀 2021-11-10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저도 잘 모르는데, 제 눈높이에도 맞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