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이라는 부제가 달린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최근에 구입하였다. 작년에 한창 베스트셀러로 떠 있을 때 평이 좋아 눈여겨 봐두긴 했는데 그 시점-막내 어린이집 다니기 전-에 구입한들 책장에 꽂아 두고 금방 읽을 것 같지 않아 구입 보류. 최근에 보니 리딩 인문 플래너를 제공하는 이벤트가 구간 적용되어서도 지속되길래 냉큼 구입했다. ^^
책 온 날 플래너에 관심을 보이는 큰 아이에게 책도 읽어보라고 주었더니 호오, 자기도 고전을 읽겠다며 책을 사달란다. 어떤 책을 사줄까 하니 원문이 실린 <논어>와 <발해고>를 읽어보고 싶다고-리딩으로...에 원문을 읽어보라고 권하나 싶어 읽어보니 그런 내용이 있다.- 해서 그 두 권에 더 해 <소크라테스의 변명>까지 세 권을 주문했다. 스스로 고전을 읽겠다 하니 참 기특하구나 하였는데 하루 지나고 보니 고전보다 웹툰을 찾아 보는 시간이 더 긴 것 같다. 우잇, 기특한 마음 취소해야 할까 보다.
- 이 글 쓰고 좀 지난 뒤에 사 준 책들 다 읽지도 않았을텐데 <택리지>를 사달라 한다고 구입해 준 건 짬짬이 시간 날 때, 언젠가는 다 읽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의 작용.... 부모에게는 충족되지 못할 자식에 대한 기대함이 너무 많은 것 같다. -.-
일전에 작은 아이가 <사기>를 읽겠노라고 도서실에서 두툼한 책을 대출해 왔다. 고전을 읽겠다는 큰 아이의 영향은 절대~ 아니고 아마도 작년처럼 학교 독서골든벨 대회 지정 도서 목록에 올라간 모양이다. 재미있는 소설도 아닌 마당에 일주일 내로 다 읽지도 못할 것이 뻔해 보이는 데다가 고전 사재기(^^*)에 돌입한 참이지 않은가! 큰 아이도 다시 읽어보고 싶다고 해서 추리소설 사고 싶은 마음은 꾹꾹 눌러두고 과감하게 <사기 본기>와 <사기 열전> 1,2권을 구입했다. 금방이라도 읽을 것 같이 말하던 두 아이 다 그닥 관심을 보이지 않는 통에 현재까지 책장에 얌전하게 꽂혀 있다. -.-;;;
- 집에 추리소설만 있는 것 같아 요즘 사는 걸 자제하고 있었더니 큰 아이가 도서실에서 신간 들어오면 읽어보라고 종종 빌려다 준다.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완전 범죄에 고양이는 몇 마리.. >, <방과 후는 미스터리..> 등과 이랑 <바람을 뿌리는 자>에 이어 아이가 정군님 블로그의 리뷰 글 보고 빌렸다는 <부호 형사>도 읽었다.
<런던 자연사 박물관>은 기억의 집님 페이퍼 보고 (반값 할인이라는 조건에 혹하기도 했고) 구입해서 틈날 때마다 읽고 있다. 처음부터 읽기 시작했다가 지금은 아무 쪽이나 펼쳐서 읽곤 한다. 읽는 재미도 솔솔하고, 이름 들어본 과학자들 나오면 반갑고, 생물학과를 다니면서 나비랑 식물 표본 만들며 고생했던 일들이 새록새록 떠올라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한다.
-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식물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종이테이프를 붙여가며 식물의 모양을 잡은 후에 표본이 썩지 않고 보존되도록 간지(신문지) 갈아주었더랬다. 이 과정이 번거롭긴 했으나 나에게 제일 힘들었던 건 식물을 채집하기 위해 큰 비닐 봉투를 들고 (야산이나 들판 등) 몇 시간이나 걸어다녀야 했던 것이다. 스무 살 넘은 처자가 나비 채집하려고 커다란 포충망 들고 눈썹이 휘날리게 쫓아 다니다 앞의 장애물을 못 보고 남들 앞에서 넘어진 적도 종종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