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가 올 2월 이사를 하게 되었다.
전세를 가려고 위치가 적당한 새로 분양한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아이딸린 집은 안된다는 얘기를 들었다. 딸 아이이고 이제 벌서 아홉살이나 되었는데.
새 집에 옵션으로 딸린 가전제품등이 많은 집이라 그런지 물건을 손상시키지 않겠다는 서약서 비슷한 것도 요구했다.

내 참. 사실 어렸을적부터 계속 한 집에서만 살아서 전세 같은거 경험해본적도 없었고, 결혼해서는 딱 한번 전세를 살아보았던 나로서는 이런 요구들이 참으로 어이없게 여겨졌다. 그나마 난 한번의 경험도 집주인이 까다롭지 않은 사람이었기 때문에 참 맘 편히 살았던 모양이다.
게다가 전세값은 또 얼마나 올랐는지. 불과 보름전보다 무려 이천만원이나 전세값이 올라있었다. 2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주고 전세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 교통이 편리한 곳이라고는 하지만, 좀 너무하다 싶다.

적당한 집들 찾기 위해 여러 부동산을 전전하다 우연히 급매물로 싼 값에 나온 집을 알게 되었다. 물론 이유없이 싼 집은 아니었다. 분양권 전매를 노리고 집을 구매했는데 이후에 갑자기 분양권 전매가 금지되면서 중도금조차 내기 어려웠던 모양이었다. 마지막 중도금 한 번과 잔금을 치르지 못해 계속 이자만 물고 있는 상황이라 했다.

집값이 싸게 나오긴 했지만 여러 조건이 불안한지라 생각에 생각,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지금은 또 부동산에 가서 한 시간이 넘게 얘기중이다. 덕분에 토요일 오후를 조카 봐주며 지루하게 보내고 있다. 집을 사게 될지 아닐지 모르겠고, 산다 하더라도 좀 불안한 맘이 있는 상황에 이래도 저래도 맘이 편치 않다. 대한민국에서 집이란 참 복잡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나 역시 무리해서 집을 샀고, 지금도 많은 부분을 집 때문에 포기하고 살지만 그래도 누군가가 나에게 묻는다면 일단 집은 사라고 말하고 싶다. 집을 머리에 이고 사는 꼴이긴 하지만 말이다. 언니도 가능하면 집을 샀으면 좋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태우스 2006-01-08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만 포기하면 많은 부분이 되살아나지만, 집이 없어 겪는 어려움도 만만치 않군요. 으음...

마태우스 2006-01-08 18: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참 인사가 늦었습니다. 마태우스라고 합니다. 앞으로 잘 지내 보아요.

생각하는 너부리 2006-01-08 2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 새 아이디로 새롭게 출발하려구요. 찾아주셔서 고맙고요, 잘 지내 보아요 란 말이 너무 귀엽고 재미있어요. 자주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