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강정마을에 대해 처음 듣게 된것은 몇달 전이었습니다. 해군기지 유치 문제로 몇년간 주민대립이 극화되어 가족과 이웃간에 불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얘기였죠. 워낙 어이없는 정부다 보니 이번에도 비슷한 정부의 어이없는 일들 중에 하나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며칠전 구럼바위 폭발 승인을 시작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다시 화제의 중심에 떠올랐더군요. 그래서 저는 현 정부가 당연히도 뭔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은 들었지만 일단 욕을 하더라도 사정은 제대로 알고 욕을 해야겠다 싶어서 웹서핑을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조각나고 단편적인 정보라서 전체 진행 상황을 알 수가 없어서 시작부터 시간 순으로 정리된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죠.

 

그러던중에 뉴스타파의 강정마을 특집을 보고 완전히 어이를 상실했습니다. 할 말이 없더군요. 제가 이해력이 딸려서 전체적인 내용을 잘 파악을 못한 상태니까, 백번 천번을 양보해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서는게 옳다고 치자구요. 그게 그렇게 중요한 일이고 꼭 그 마을에 들어서야 한다면,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검증을 하고 그걸로 반대하는 주민들을 충분히 설득을 하면서 일을 추진하는게 민주국가라는 대한민국의 상식에 맞는 일 아닌가요? 우리가 무슨 70년대 독재정권하에 있는것도 아니고 대대적인 군경 투입으로 강제 진압에 강제 철거... 좋아 다~ 좋다 이겁니다. 시민이 법을 어겼으니 경찰력을 동원한다 그것도 좋다 이겁니다. 그래도 최소한 법에는 맞게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시민 여러분. 불법 시위는 해산해 주십시오" 말을 마치자 마자 시위현장 차단을 지시하여 해산을 못하게 하는건 어느나라 법인지. 사설 시설물을 통보도 없이 철거를 하고... 정말 말을 잃었습니다.

 

처음에는 시간 순으로 정리를 해볼까 했는데 이미 너무 잘 정리된 포스트가 있더군요. 링크만 걸겠습니다.

 

뉴스타파 강정마을 특집 1회 [클릭]

뉴스타파 강정마을 특집 2회 [클릭]

강정 마을 해군기지 건설 사건의 발단 및 진행상황 정리 [클릭]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카스피 2012-03-22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군기지가 반드시 필요하긴 하지만 이런 일처리는 정말 뷁입니다용.

휘오름 2012-03-23 15:32   좋아요 0 | URL
그렇죠.. 저는 이게 왜 필요한지도 사실 잘 모르겠지만 나라일에 꼭 필요하다고 해도 이런식은 너무 상식밖이 아닌가 싶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