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 - 보급판
리처드 파인만 강의, 폴 데이비스 서문, 박병철 옮김 / 승산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 사이언스 픽션이라는 장르를 좋아하고 계속 만나다 보면 과학에 대한 기반 지식의 필요를 느낄 때가 있다. 사실 SF도 대중문학인 만큼 과학 지식을 필수로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뭐랄까 팬이라고 하려면 이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그런 느낌 혹은 정서 같은 것이 쌓이게 된다. 단순히 필자의 지적 허영심일 뿐일지도 모르겠지만아무튼, 그래서 틈틈이 기초 과학 교양서를 찾다가 만난 것이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였다.

 

문제는 이게 교양서수준이 아니라 실제 칼텍에서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격적인 기초 물리학 강의라는 것이다. 욕심은 나는데 학생때부터 지금까지 공부와는 담을 쌓다 시피한 필자로서 십중 팔구 사놓고는 고이 모셔둘 확률이 높다는 것이었다. 그런 필자의 마음을 아는 듯 사이사이 나온 것이 이 책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이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에서 여섯가지 강의만을 뽑아 따로 출판된 것이다. 왜 궂이 파인만이냐 하면 좀 엉뚱하지만 예전에 봤던 드라마에서 그의 말이 너무 멋지게 인용되어 머리속에 각인되듯 남아버린 탓이다.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는 노벨 물리학상으로 과학계의 정점에 오른 그가 1학년 학부생을 상대로 기초 물리학을 강의했다는 점에서도 유명하지만 무엇보다 쉽고 간단한 물리학 이론 강의라는 점에서 명강으로 꼽히는데, 이 책은 원 제목인 <Six Easy Pieces>에서 알 수 있듯 그중에서도 쉬운 6가지 강의를 따로 뽑아 내놓은 것이다. 라고는 하지만 역시 반의 반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렇게 간단한 세계가 아닌것이다.

 

이야기를 하자면 주저리 주저리 많이 할 수 있겠으나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 책을 들고 떠들어봐야 공염불일 뿐이고 그저 그가 바라보는 물리학을 단편적이나마 소개하고 싶을 뿐이다.

 

최첨단의 물리학은 한마디로 말해 무식의 전당이다.

 

……

 

자연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진리(또는 우리가 진리라고 믿고 있는)근사적인(approximation)’ 서술에 불과하다. 아직 우리는 모든 법칙들을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잘못된 지식을 버리거나 수정하기 위해 무언가를 배워야만 하는 것이다.

 

……

 

무언가를 이해한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이 우주의 진행방식을 하나의 체스게임에 비유해보자. 그렇다면 이 체스게임 규칙은 신이 정한 것이며, 우리는 게임을 관람하는 관객에 불과하다. 그것도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로 구경할 수 밖에 없는 딱한 관객인 것이다. 우리에게 허락된 것은 오로지 게임을 지켜보는것 뿐이다. 물론 충분한 시간을 두고 지켜본다면 몇 가지 규칙 정도는 알아낼 수도 있다. 체스게임이 성립되기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규칙들, 이것이 바로 기초 물리학이다.

 

……

 

하나의 은하 속에는 1011 개의 별이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큰 숫자입니다. 그런데 이 숫자를 소리 내서 읽어 보면 단지 천억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 국가 예산의 1년간 적자액수 보다도 작단 말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이런 수를 가리켜 천문학적 숫자라고  불러왔습니다만, 이제 다시 보니 경제학적숫자라고 부르는 게 차라리 낫겠습니다.

 

자신이 평생 매진한 물리학을 무식의 전당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 노벨상을 받고도 우리는 아직 아는 것이 없다는 사람, 국가 예산으로 농담을 할 줄 아는 사람, 이런 파인만이 마음에 들었다. 이 책은 에세이도 교양서도 아니다.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는 과학서인 이 책을 통해 필자는 엉뚱하게도 파인만이라는 사람을 만난 기분이었다.

 

이러쿵 저러쿵 하더니 결국엔 사서 집에 고이 모셔둔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 거의 둔기 수준이다..ㅎㅎ 3권중 1권만 소심하게 구매한...ㅡㅅ-;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ㅇㅇ 2013-03-13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ㅋㅋㅋ너무재밌게설명해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