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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100쇄 기념 양장본 ㅣ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탄탄한 구성과 인물의 심리를 세밀하게 잘 표현하는 황선미 작가의 매력이 유감없이 발휘된 책이다. 보통 저학년 아동도서의 인물들은 아름답고 곱게만 표현하려고 드는데 이 책의 주인공 건우를 보면 현실감이 그대로 느껴진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내아이를 만날 수 있다. 건우 또래의 남자 아이들이라면 속이 후련하게 뚫릴만한 이야기이다.
우리 아이들도 학교에서 <스티커>로 상벌을 가리는 것 같았다. 발표를 잘 하거나, 숙제를 잘 하고 친구를 도와주는 등 선생님 보시기에 ‘착한’ 일을 하면 “초록 스티커”를, 수업시간에 떠들거나 숙제 불량, 청소시간에 도망가면 “빨강 스티커”를 받아 칠판 옆 게시판에 자기 이름 앞에 스티커들로 울긋불긋 성적표처럼 달고 있었다. 그 장면만 봐도 교실 풍경이 상상이 된다. 선생님은 효율적으로 아이들을 통제해야하고 생활을 지도해야 한다. 그건 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약간 더 교활한(?) 엄마들은 용돈을 무기삼아 아이들의 생활을 송두리째 간섭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른들이 미처 생각지도 못할 만큼 아이들은 영리하다. 영악한 아이들은 칭찬과 ‘착한 어린이표’를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고 거기에만 초점을 맞춘다. 어른들은 결과에만 상을 주니 아이들은 동기와 과정은 무시해도 되는 줄 알게 되고, 착한 어린이표를 받기 위해서는 교묘한 거짓말과 진실을 말해서 자신에게 손해가 미친다면 침묵까지 지킬 줄 안다. 착한 어린이표를 많이 받은 아이들 속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만큼 과연 순하고 착하고 예쁘기만 할런지?/060327ㅂㅊ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