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 세계 최고 멘토들의 인생 수업
팀 페리스 지음, 박선령.정지현 옮김 / 토네이도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지금 하라. 고민만 하다가 인생을 끝낼 게 아니라면, 마지막 날이 돼서야 목표한 삶을 시작할 작정이 아니라면.“

살면서 우리가 끊임없이 스트레스와 압박, 두려움과 불안에 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중요한 시간’을 쓰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이 아니라 ‘언젠가는’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 때문이다. 133명의 인생 현자들은 말한다. ‘언젠가는’이라는 시간은 없다고 우리가 힘겨운 압박 속에서 살아가는 이유는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해서가 아니다. 자꾸만 ‘미루는 삶’을 살기 때문이다. 성공하려면 지금 성공해야 하고, 행복하려면 지금 행복해야 한다. 원하는 목표가 있다면 지금 그것을 이루어야 한다. 

이 책은 삶의 우선순위를 지혜롭게 조정해 참된 삶을 얻은 사람들의 깊은 깨달음을 들려준다. 이를 통해 오래된 나를 떠나 완전히 새로운 나를 만들어가는 지혜를 열어준다. 인생 현자들은 말한다.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현자는, 바로 당신이다.“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그것도 ’지금 당장‘.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입니다. 저의 인생책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도 습관으로 제시된 요인입니다. 제가 이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정말로 소중한 것을 먼저 하고 있는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 않은가?

한 사람의 인생을 하나의 항아리로 비유한다면, 우리는 중요한 돌멩이부터 먼저 채워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저 역시 돌이켜보면 많은 경우 돌멩이보다는 자갈과 모래들을 더 먼저 채워넣고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자갈을 넣는 것이 편해서 그리고 또 하나는 내게 소중한 목표들을 ‘언젠가’이루어지리라는 먼 미래에 두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난뒤, 저는 제가 평소에 하고 있는 일들을 적어보았습니다. 목표를 너무 멀게만 설정해서 정작 돌멩이를 쌓아야 할 하루하루를 낭비하고 있지는 않았나요? 지금 당장 시간을 더 많이 써야 하는 것은 A인데 B에 소모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초점을 미래에 두고 있다보니, 준비할 시간이 많다고 여기고 있던 것이죠.


최고로 중요한 것

이 책을 읽고난 뒤, 사람의 생산성에 가장 중요한 것은 첫 째, 적당한 수면시간(최소 7시간 ~ 9시간)을 확보하는 것 둘 째, 아침을 규칙적인 시간에 시작하는 것(저의 경우는 아침 명상 + 일기쓰기) 라는 것입니다. 이 둘은 절대로 양보해서는 안 되는 철칙과 같습니다. 바로 다음날 집중도와 체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서, 제가 얻은 가장 큰 성취는 하루에 업무시간을 제외하고 나면, 가용할 수 있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필연적으로 ‘정말로 중요한 것’이외에는 모두 주석처리를 하면서 마치 지방을 제거하듯이 덜 중요한 부분들을 덜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나’ 활용법 시리즈 


경제적 자유를 위한 현명한 '나'활용법 시리즈 - Tistory


저는 제 개인블로그에 현명한 ‘나’활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나’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들을 제가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이죠. ‘나’를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는 무엇보다 나에게 중요한 것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가치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니까요. 


사람이란, 한정된 자원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100가지가 되더라도 모든 것을 다 퀄리티있게 잘할 수는 없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하겠다는 것은 실상 아무것도 못 하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일은 많이 하지만, 무언가 진척이 잘 안되고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


[도서 문구]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실패는 우리를 환상에서 깨어나게 해 준다.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우리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볼 수 있기에, 타인의 눈에는 실패할 것처럼 보여도 사실은 성공으로 가고 있는 중인 것이다."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엔 비밀이랄 게 딱히 없다는 것을, 그저 솔직한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면 된다는 것을 모르면 질문하면 된다는 것을, 안 그런데 그런 척하면서 전전긍긍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을, 바보처럼 보일까봐 두려워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을

"성공한 사람들을 눈여겨보면, 그들은 실패를 많이 한 사람들이죠. 실패란 게 뭘까요?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봤다는 뜻이잖아요? 이게 중요하더라고요. 무엇이든 실제로 해봐야 그 결과를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겠죠. 피드백 따위는 무시하세요. 결 과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아이디어를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수정하려 하지 말고, 모든 노력을 총동원해 ‘못 말리는 친구군, 그래, 한 번 해봐!‘ 하는 백기 투항을 받아내는 사람이 결국 성공하더군요."

인간은 변화를 갈망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뒤처지고, 한 번 뒤처지면 회복할 수 없다는 불안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한 변화란, 절대 변화하지 않는 것들을 추구할 때 가능하다. 영원불변의 진리에 기댈 때 삶은 의미 있는 변화를 시작한다.
나발은 마지막으로 이렇게 덧붙였다. "거의 모든 일을 거부하라. 타협 따위는 개나 줘버려라. 평생 함께 일할 수 있는 사람들하고만 일하고, 하는 것 자체만으로 즐거운 활동에 시간을 투자하라. 다시는 보지 않을 사람들과 저녁을 먹지 마라. 지루한 사람들을 위한 지루한 행사에 참석하지 마라 휴가를 즐기고 싶지 않은 곳으로 여행을 가지마라."

기다리는 자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내가 만일 이 조언을 들었다면 한 달에 1억 2,000만 명이 방문하는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ty의 창업은 꿈도 못 꿨을 것 이다. 내가 떠올리는 아이디어는 모두 아이디어에만 머물렀을 것이다. 창업자들이
대부분 그렇듯 나도 수없이 퇴짜를 당했다. 하지만 열심히 돌아다니며 퇴짜를 맞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나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봐왔다. 그들은 늘 머릿속에만 틀어박혀 뭔가를 열심히 그리고 설계했다가, 끝내는 고개를 흔들어 지우기를 반복하는 시람들이었다. 나는 그들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 내가 아는 사람, 내가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신나게 퇴짜를 맞고 있는 살마이다. ‘발바닥에 땀이 나도록 일하고,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나는 보노보노가 해준 이 조언을 적중하는 순간을 거의 매일 목격한다. - 대니얼 엑 Daniel Ek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