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 출간 25주년 뉴에디션
스티븐 코비 지음, 김경섭 옮김 / 김영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향력의 도서


제 인생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도서 중에 한 권입니다. 무엇보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주체성에 대해서 강하게 일깨워 준 도서입니다. 제가 이 책에서 영감을 받은 만큼 얼마나 실천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항상 세상 변화에 휩쓸리기 보다는 내가 스스로 선택하면서 살아가려고 했고 항상 나중에 내가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살아왔습니다. 이 책에서 말한 1번과 2번 법칙인데요. 너무나 소중한 법칙인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볼까요?

 

성공하는 7가지 습관들


습관은 총 7가지입니다. 크게 분류하자면 세 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세상이 어떻게 되더라도 자기자신이 주도하며 살아가라는 1번 법칙, 끝을 생각하며 일을 시작하라는 2번 법칙 그리고 중요한 것을 먼저 하라는 3번법칙이 모여 ‘개인의 승리’파트를 구성합니다. 자기 자신이 삶에서 승리하기 위해선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하는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의 큰 줄기는 대인관계의 승리 부분입니다. Win-win을 생각하라는 4번 법칙 먼저 자신이 이해하고 상대방을 이해시키라는 5번 법칙 그리고 함께함으로써 1+1을 넘어서는 시너지 효과를 내라는 6번 법칙으로 구성되어 ‘대인관계의 승리’부분을 구성합니다. 저는 이전에 저만 잘하면 된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 법칙들을 익힌 뒤로는 지키면서 살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7번째 습관은 끊임없이 쇄신 하라 입니다. 습관도 인생도 한 번으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 나가면서 조금씩 더 나아지는 것이죠. 7번쨰 습관은 그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큰 분야로만 보자면, ‘자기자신을 관리하고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하며 이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나아지라.’정도가 되겠습니다. 저자는 이 7가지 습관들을 코어(Core)한 즉, 너무나 핵심적인 습관들이라고 말하는데요. 다른 기술적인 부분들 예를 들면, 호감을 주는 인상을 만드는 것 보다 이러한 습관들을 익히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성공을 위해선 엄격한 자기관리와 인간관계 기술 그리고 쇄신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하나하나 너무나 소중한 습관들입니다. 과거 힘들었던 시기 내가 하기에 따라서 상황은 바뀔 수 있다며 노력한 것이 그래도 지금까지 올 수 있는 원동력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이 도서가 있었습니다.


삶은 당신이 바꾸어 나갈 수 있다.


책의 내용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 하나를 하면서 마무리할까 합니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수용소에 갇힌 ‘빅터 프랭클’ 교수는 홀로 코스트 속에서 시련을 겪고 인간의 존엄성이 무너지는 것을 목격합니다. 그는 그 속에서 사람들을 관찰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잃고 절망하며 삶을 포기하는 것을 봅니다. 그럼에도 소수의 사람들은 끝까지 살아남아서 결국 그 지옥을 탈출하게 되는데요. 프랭클 교수는 거기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공통점을 발견합니다. 바로 ‘살아가야 할 이유’가 명확히 있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사랑하는 애인을 보기위해 아이들을 위해 자신이 끝마치지 못 한 논문을 남기기 위해서 등등 이 지옥을 나가야 할 이유가 있었던 것이죠.


거기서 프랭클 교수는 영감을 받아 ‘로고 테라피’ 를 창시합니다. 의미를 가지고 살아가는 인간은 역경이 오더라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는 성공의 1번 법칙 ‘외부의 환경은 당신이 선택하지 못 할 수 있지만, 반응은 당신이 선택할 수 있다’입니다. 이 말과 사례는 저에게 정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세상을 탓하기 보다는 ‘그럼에도’를 생각하게 되었으니까요.

철 없던 시기에 비해서 세상살이는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항상 부딪히면서도 좋은 책들을 곁에 두었던 것이 항상 도움이 됬습니다. 오늘은 그런 휼룡한 도서를 소개해 드려 기쁩니다. ^^


출처: http://pjw1307.tistory.com/86 [타가의 투자공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