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다니는 옆집 형이 들려주는 흥미로운 글로벌 금융 탐방기
육민혁 지음 / 지식과감성# / 2015년 8월
평점 :
품절


경제 관심 많으면서 여행 가시는 분들께서 한번 참고할만한 책입니다.


배낭여행,자동차여행,출장 등 여행은 많습니다.


그런데 그 나라의 경제는 왜 그렇게 돌아가는지 관심을 두시나요?

저자는 임금,물가,환율,금리 등 지표를 하나 하나 관심 두고 여기 담아 둡니다.

그리고 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 역사,사회적 배경을 설명해갑니다.


지난 몇년간 브라질채권이 난리를 쳤죠.

미래에셋 등 증권사가 초 고금리라고 홍보하더니 폭락을 했습니다.

하도 폭락하더니 작년말에는 저의 멘토 한 분은 거꾸로 들어가면 남는다고 하시더군요. 실제로 맞았습니다.

이 혼란을 옆에서 보면서 저 많은 돈이 들어가는데 왜 이 나라에서는 <브라질역사와 사회>에 대해서 스터디해서 책 내놓는 사람은 없나 하는 게 의문이었습니다.

조금 더 찾아보면 남미를 휩쓸었던 80년대 금융위기 그리고 그 배경에 미국의 볼커 FRB 의장의 인플레이션 파우팅이 있었다는 것 등.. 연관관계가 큰 일들이 줄줄이 나오는데요.


이 책은 하나의 디딤돌입니다.


저도 여기서 배운 것은 금리 중에서 달러예금 금리에 가산금리가 얼마나 붙는지 보라는 점입니다.


아르헨티나의 경우 임금은 낮지만 복지는 잘 되었고 (페론의 인민주의 전통), 그럼에도 사람들은 절대로 은행에 예금을 하지 않습니다. 달러로 1700억 달러 정도가 국민 손에 있지만 은행에는 안 들어옵니다.

덕분에 달러 예금에는 아주 높게 금리를 붙여도 사람들이 잘 예금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나라는 계속 밖으로 손을 빌려아죠하죠.

한번 잃은 신뢰는 다시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화폐와 금융이 망가진 나라가 북한이죠.


하나 또 떠오르는 생각이 짐 로저스가 여행 할 때 공무원이 자국 돈으로 뇌물을 받지 않는 나라는 위험하다고 하더군요. 아마 아르헨티나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책에는 인도네시아,캄보디아 등 저자가 여행한 나라들의 금융과 사회,역사가 생동감 있게 묘사됩니다. 여행자로서 본 세상이라 완벽하지는 않지만 관심 포인트는 됩니다.


유학생이 많으면서도 세계 정세에는 무지하게 어두운 나라, 대한민국

금융강국으로 가려면 그 디딤돌로 이런 책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참 저자가 책 내는 과정에 겪어야 했던 고군분투를 하나 옮겨 놓고 마무리하겠습니다.


-----

"글 쓰는 재주가 아예 없으신 것 같으니 앞으로 책 쓰실 생각은 꿈도 꾸지 마시고 그냥 본업에 충실하세요"라고 피드백이 왔다.

"제가 책을 읽어도 수천 권을 읽었고 나라를 다녀도 수십 개국을 다녀왔는데 선생님께 이런 이야기를 들을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책을 쓰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책의 내용이겠지만 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