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인 러시아 - 경제연구소의 인문학자가 들려주는 러시아의 역사.문화.경제 이야기 줌 인 러시아 1
이대식 지음 / 삼성경제연구소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시아는 참 이해하기 어려운 나라다. 평화롭다가도 전쟁이 발발하고 언론의 탄압은 심하지만 반대로 미국에서 탈출한 스노든에게는 피난처가 된다. 대국인 것 같다가도 경제면에서 취약하고 선진국 같다가도 하는 일들은 꼭 그 수준은 아니다. 

거기다가 리더십은 독재정치에 딱 맞는데 과연 이게 어떤 나라일까?

러시아의 진면목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러시아는 대국이다. 

나라도 넓지만 문화 특히 문학과 음악이 깊다.

한때 미국과 세계를 나누어 지배했지만 지금은 푸틴의 지도 아래 부활하며 자기 중심을 잡으려고 한다. 이런 러시아와 한국의 관계는 종종 확 달아올랐다가(아관파천,고르바초프의 제주도 방문) 식더니 필요한 곳에 나타나곤 한다.(6자회담) 

그런 러시아를 정말 폭넓게 알게 해주는 책이 나왔다. 바로 이 책이다.

저자 이대식은 30년간 러시아를 공부하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연구하고 SERICEO에서 강의를 해왔다. 인기가 많았던 강의가 모아져 책이 된 것이다.


역사,문학,예술,경제,정치 등 어느 주제도 거리낌 없는 저자의 식견에 늘 감탄해왔다.

책으로 본 저자의 이야기는 더 빠르고 쉽게 다가온다.

나 스스로가 러시아 문학을 제법 안다고 생각해왔었지만 책을 보니 완전히 착각이었다. 푸시킨의 소설 <에브게니 오게닌>은 유익하게 읽었고 결투에 의해 요절한 건 알았지만 흑인혼혈이라는 점이나 결투에서 사실 사격의 명사수로 여러번 이겼었다는 건 처음 알았다.

도스토예프스키 이야기는 꽤 길고 극적이다. 사형장에서 간신히 살아나 시베리아 유형했던 일화는 유명하다. 하지만 덕분에 도박에 깊이 빠지고 빚이 많았는데 이를 극복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게 도와준 건 21세의 아내 (당시 도스토예프스키는 46세) 덕분이었다. 속기사로 만나서 아내가 된 그녀는 도박에 빠진 남편을 나무라지 않고 오히려 도박을 더 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것만이 간질(아마 유형에서 온 고통에서 만들어진 병일까?)에 시달리는 남편의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한다.

거기다 돈 개념이 약한 남편을 대신해서(참고로 작가들 대부분이 돈 개념이 약하다. 내가 만나본 분도 그랬다. 발자크의 경우도 평생 돈을 쫓았지만 사업은 다 실패했다) 매니저 겸 출판업자로 변신해서 수익을 만들었다.


또 감탄스러운 부분은 많지만 역사 부분의 시베리아 철도건설도 너무 좋고 마지막 장에 해당하는 경제파트에서 러시아 진출에 성공한 한국기업 열전이 참 좋다.

오리온,야구르트,경동나비앤 등 다양한 한국기업의 성공 이야기에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시사점이 많을 것이다.


저자의 연구와 강의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라고 이런 책들이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잘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