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PD와의 대화 - 변화하는 예능의 풍경과 전문직의 초상 방송문화진흥총서 167
홍경수 지음 / 사람in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예능이 뜨고 있다.

삼시세끼,먹방,개콘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들이 여러 채녈에서 우리 시선을 잡는다.

심지어 이들 프로그램은 중국으로 수출되서 한류의 첨병 역할도 해준다.

그런 예능은 누가 만드나? 바로 PD다.

대표적 인물은 나영석이다.

나피디 말고도 다양한 피디들의 인생역정,가치관,지향점 등을 인터뷰 형식으로 모아 책을 만들어내었다.

만든이도 예능피디 출신이다.


개콘을 평소에 즐겨 보는 입장에서 처음 어떻게 만들어졌나 관심가지고 보았다.

개그맨들이 대학로 공연장에서 시도하던 콘서트 형식을 우연히 보고 TV로 가져온 것이라 한다. 많은 개그맨들과 시청자들의 즐거움을 준 프로지만 탄생은 모방과 이식이고 우연이었다.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발전하는 계기는 방송의 경쟁시스템이었다.

SBS,CJ 같은 대기업의 진출은 상업화라는 비판도 가져오지만 성과를 보다 내세우며 다양한 실험을 하게 해주었다. 

조직의 벽에 갖혔던 젊은 피디들의 새로운 장에서 자유롭게 자기 실험을 할 수 있었다. 한때 가장 잘나가던 MBC가 MB 정부에 의해 초토화되면서 많은 조직원들이 새로운 곳으로 옮겼다. 

마치 비잔틴제국의 몰락이 르네상스를 가져온 것처럼 말이다.


이때 이주들은 집단적 성격이 있어서 신생방송사도 컬러가 다르다고 한다. JTBC,tvN 모두 고유하고 독특한 색깔을 가지게 되었다.


초창기 피디들의 이력도 재미있었다. 교수 아버지와 의대생 형을 두었지만 공부는 잼뱅이였던 대학생은 연예인으로서 실패했지만 돈 더 주고 놀 수 있는 직업이 있다고 해서 PD 시험을 보았다. 오랫동안 아버지에게 이상한 놈 취급 받았지만 늙어서 주변에 자랑할 때 이제는 오히려 의사된 형보다 더 비중이 커졌다고 한다. 재미도 얻고 명성도 얻었으니 반복적 일에 치이는 의사보다 훨씬 멋진 인생 아니냐는 반문이 묻어 난다.


삼시세끼의 출범에는 나영석 피디의 개인적 인생사도 있다고 한다. 원래 촌 출신이라 자연스레 인위보다 자연으로 프레임을 맞추었는데 대박이 났다. 작은 경험이라도 다 영감이 된다.


예능이 돈과 연관된 산업이다 보니 최근의 기술변화가 주는 영향도 거론된다.

쌍방향성 강화된 프로그램 편성, 수출시장으로서의 중국. 참고로 KBS는 처참하게 실패하고 있고 SBS는 잘 팔아먹고 있다고 한다. 여기도 민영화의 효과가 크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건 앞으로 점점 시청자들의 집중도가 짧아지는데 과연 잘 버틸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이다.

거기는 아직 정답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꾸준히 적응해나가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예능, 같이 웃는 시청자들이지만 그 이면에는 판을 만드는 피디들의 노력이 숨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