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왕조의 위기, 혹은 세계화 시대 몽골 제국과 고려 3
이승한 지음 / 푸른역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충선왕이 귀양을 막 떠나는 시점에 

둘째 아들이자 고려의 국왕인 충숙왕은 자기 목소리를 낸다.

그것도 잠깐이고 곧 원나라 중심에서 불어오는 파도는 고려를 흔든다.

연약한 배는 기우뚱거리면서 뒤집힐 뻔 한 일이 계속 발생한다.

심양왕인 사촌의 모함, 환관들의 간섭

탐욕만 남은 부원세력들의 전횡 등.

고려는 부마국이라는 독특한 지위를 가지면서 부담도 혜택도 같이 입게 된다.

충선왕이후의 고려왕들은 거의 존재감이 없었다.

충숙,충혜,충목,충정.. 공민왕 전까지의 왕들은 이 책에서 거의 처음 안 셈이다.

충혜왕의 색마 같은 행동도 자세히 알기는 처음이었다.

조선의 연산군 보다 훨씬 더 한 음란행위였다.

영화는 안만들어지는 모르겠다?

고려가 어쩌다 이꼴이 되었을까 하는 아쉬움과 

그럼에도 원의 배려 덕분에 존속이 계속되는가 하는 동정심이 동시에 들었다.


주인공들이 못난이가 되니, 읽어가면서의 흥미도 덜해졌다.

차라리 원의 왕위계승전에서 큰 활약을 한 충선왕의 경우는 영웅드라마 같은 면모도 있었다.

반면 이쯤에서의 고려왕들은 원과의 결혼하는 격도 떨어지고 정치적 비전도 의지도 매우 박약해 보인다.


저자가 서술을 약간 바꾸었으면 어떨까 하는 기대도 있다.

세계화 시대에 맞게 당대의 변모해가는 모습을 그릴 수는 없었을까?

무역이 늘어나고 경제가 통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이 다양했을 터인데 그런 부분도 책에 있었으면 한다.


전체적으로 고려시대를 새롭게 알게 해준 좋은 기획이고 이제 남은 공민왕 시대를 기대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만병통치약 2015-10-23 2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3권 읽고 2권읽었는데 2권 충선왕은 묘한 매력이 있는 왕이었는제 3권의 왕들은 정말 대책없는 막장이더군요. 정말 고려가 망할수 밖에 없었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민왕이 늦춘것일까요? / 1권 읽으려 하는데 품절에 절판이네요 .....

사마천 2015-10-24 10:35   좋아요 0 | URL
저도 공감입니다. 처음 충선왕을 접했는데 상당히 매력이 많았습니다. 어려움을 기회로 만들어 뒤집기 하는 모습에 감탄했습니다.
반면 3권의 주인공들은 막장이더군요. 시대가 어려워지지만,
차라리 당시 경제배경 이런 부분을 다루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충혜왕이 수출 산업 육성한 것 등도 시대상이니까요.
참 1권은 2권 보다는 못해도 꽤 재미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