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大전환, 한국의 大기회
전병서 지음 / 참돌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병서 박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중국전문가 답게 꾸준히 새로운 책을 내주고 있다.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중국에 대한 시각은 확 바뀌었다.

후강퉁에서 시작해 마구 올라가던 중국 증시가 일거에 폭락해버리고, 중국당국의 여러 조치들이 시장에서 먹히지 않으니 순식간에 환호가 위기로 바뀌었다.

저자의 책이 딱 이 시기에 나왔다. 덕분에 좋은 내용에 비해 책은 덜 팔렸다.

평소 중국 예찬론자로 분류된 저자의 책 보다는 중국경제 비관론의 김영익 교수가 작년에 지은 책이 더 많이 나가고 있다.


그래도 나는 이 책도 일독하기를 권한다.

우선 해마다 내는 반복작업 같이 보여도 깊이가 점점 깊어지는 맛이 있다.

이번책의 앞부분을 보면 인문학 색깔이 많이 나타난다.

저자는 인문학을 난세학이라 정의한다. 공자도 난세의 사람이고 논어는 실용적 현실문제해결이라고 주장한다.

다시 인문학이 필요한 지금은 평세가 난세가 되면서 기존의 시각을 바꾸어야 하는 시기라는 이야기다.

저자의 통찰 중에 재밌는 대목은 상인에 대한 정의다.

중국인은 상인종. 이렇게 과감하게 정의하면 많은 현상이 이해된다고 한다.

남선북마도, 남쪽은 풍부한 물자를 장사하다보니 유약하고, 북쪽은 말을 모는 기백을 가져서 남과 북의 대결은 주로 북이 이겼다고 한다. 반면 남쪽은 북쪽을 모시고 살면서 강을 중심으로 물자를 모아 호사스러운 생활을 한다는  것이다.

아주 간단하지만 많은 시사점을 주는 지리를 꿰뚫는 통찰이다.


인문학 말고 또 장점은 무수한 팩트다.

중국을 31개 나라의 집합으로 보는 저자의 이해에서 시작해서 중국에 대한 오랜 공부와 사업 노하우가 곳곳에 잘 담겨 있다.

이것만 쭉 훑어도 정말 싼 값에 귀한 지식을 통채로 얻는 셈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미래 한국의 생존술을 이야기 한다.

유럽펀드가 빠져나간 자리를 중국과 싱가폴 등 아시아 자금이 꾸준하게 몰려 온다고 한다. 가까운 한국을 동반자 내지 투자처로 삼는 중국에 비해 한국의 중국이해는 어떠한가?

아무리 찾아봐도 대책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제조에 너무 푹 빠져 금융지능이 낮은 한국의 현실을 개탄하면서도 전박사는 여러 유용한 해결책과 팁들을 정리해보여준다


읽고 다시 음미하고 오늘 신문에 쏟아져 나오는 중국기사와 대조해보고 이렇게 바쁜 삶을 살도록 만드는 책이다.

하지만 거기서 얻는 통찰이 미래의 양식을 준다면 어찌 그 시간을 아까워하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