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혈왕 충선왕 - 그 경계인의 삶과 시대 몽골 제국과 고려 2
이승한 지음 / 푸른역사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충선왕의 삶은 고대로 드라마다.

아버지 충렬왕과의 갈등, 아내와의 대립으로 왕위를 하루아침에 빼앗김, 자식과의 갈등으로 큰 아들을 죽임.

이렇게 보면 막장이다.

반면에 아버지가 원공주인 며느리를 다른 남자에게 결혼시켜서 아들을 개털로 만들어 버리려는 위기속에서 뒤집기 한판을 시도한다.

원 황실계승전에서 한쪽에 패를 걸어 승리를 쟁취한다.

막판 대역전으로 한번에 생존,왕위를 모두 획득한다.

기황후 보다는 차라리 충선왕이 등장하는 드라마가 왜 안나오는지 궁금할 정도다.


충선왕 시대를 보면 원이라는 제국 속에서 고려인들의 생존력을 볼 수 있다.

위기는 곧 기회다.

원이라는 제국이 몽골의 말발굽과 함께 다양한 세계의 문화를 고려로 가져왔다.

간단히 말해도 목화,호두 등 씨앗만 하더라도 엄청난 가치를 가졌다. 

화약 또한 몽고가 아니었다면 고려에게 전해지기는 더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이다.

이런 물질의 이동 뿐만 아니라 고려인들은 더 커진 세상에서 활약 무대를 찾았다.

이왕 공녀와 환관으로 갈 거면 아예 출세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독하게 활약하는 인물들이 늘어난다.

역관들의 지위가 향상되어 거의 외교관이 된다. 삐끗하면 전쟁을 불러들이니 차라리 외교가 더 효과적이 된다.

상인들의 영역도 넓어진다. 시장의 크기는 분업의 깊이라고 한다. 왕이 아예 마음먹고 전략수출물자를 개발한다.

이런 식의 사회변화는 한민족들의 적응력을 보여준다.


몽골에 눌려사는 세상이 행복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압박속에서도 기회를 찾아 놀라운 변신을 해나가는 고려인들의 모습에 애정이 갔다.

그 대표가 바로 이 책의 주인공 충선왕인 점은 물론이다.


다 사랑스럽지는 않지만 찬사를 더 해주고 싶은 그런 인물들 고려시대의 국난을 이겨내는 주역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