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이야기
이지훈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한국적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로 연구해볼 주제가 현대카드다.

1%대 점유율을 20% 부근으로 끌어올려 업계 2위까지 치고올라온 건 놀라운 성과다.

그 핵심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조선일보 위클리비즈 편집장이었던 이지훈 기자가 장시간 취재해서 만든 책이다.

보통 기업 이야기가 유행을 타서 휙 기사 짜집기 해서 만드는데 비해서 이 책은 남다르다. 저자가 혼창통이라는 베스트세러를 내면서 정리한 기업 분석 프레임이 잘 활용된다.

오너인 정태영 회장만해도 무려 10번을 인터뷰했고 임직원은 물론 TBWA 등 다양한 파트너까지 취재를 해서 목소리를 담아내었다.


처음 정회장이 회사를 맡았을 때는 여러 라인 사이에서 줄세우기를 했고 제조업 마인드로 운영되서 카드대란때 하마터면 회사가 무너질 뻔했다고 한다.

그래서 일단 후발주자라 안된다는 마음부터 고쳤다고 한다. 베인이라는 비싼 컨설팅 회사와 씨름하면서 업의 개념을 정립했다.

삼성,컨설팅사 등 외부의 인재를 수혈하고 이들을 경합시켰다.

2005년 사장실을 개방해서 약간의 돈을 내고 자리에 앉아볼 수 있는 이벤트를 만들었다.


최근에 2014년 경영대상 시상식이 있었다.

이 자리에 나온 서경배 회장이 경영비결을 이야기한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사람이 중요하다. 신뢰를 잃으면 다 잃는 것이다.


현대카드 정회장도 엇비슷했다.

직원들의 능력은 무한하다. 다들 그 능력을 발휘못하고 썩히다가 결국 자신도 썩게 된다.

그런 점에서 그는 직원들이 더 큰 꿈을 가지도록 사장실도 개방한 것이다.

반면에 윗사람이 할 일은 빠른 결정이다.

병목은 위에 있다. 멋진 비유였다.

파트너들도 개방적으로 대했기 떄문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더 많이 나오고 더 잘 반영될 수 있었다.


인사공정성을 위해 부정한 임원에게 2500만원을 물린 점.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하고 소규모 테스트를 한 다음 전체 실행하는 점 등.

다른 기업과 다른 조직 운영덕분에 조직이 무척 활성화 되었다.


그 결과 직원 전체 규모를 거의 늘리지 않고도 성과는 수십배로 달성하게 된다.

여기에 비밀이 있다.


해외배낭여행 지원, 세탁물 처리, 7성급 호텔 출신 주방장의 점심.

다 무엇일까?

한국사람은 우수하다. 그리고 존중받으면 훨씬 더 잘 한다.


과거 삼성의 신경영에서 발휘된 원칙이 오히려 현대금융사에 잘 녹아있다.


반면 삼성금융사의 경우 답보를 면치 못한다.

경영이란 잘 보면 배울 점이 많고 대충 보면 아무것도 배울 것이 없다.


그 맥락을 읽는 것이 묘미인데 이지훈 기자의 솜씨는 제법 훌륭했다.

부디 이런 기업이 많이 나와서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