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스나이퍼 KODEF 안보총서 74
크리스 카일 외 지음, 양욱 외 옮김 / 플래닛미디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이라크 참전 군인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어 갖고 왔다.

그의 나이는 85세다.

노익장이라는 단어가 머리를 스쳤는데 흥행도 대박이 났다.

그리고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이라크 전쟁을 통해 미국이 범죄의 길에 들어섰다고 비난하는 마이클 무어 등이 비판의 핏대를 세웠고 이를 반박하는 우파의 외침도 거세다.

한국에서 <국제시장>이 좌우 진영의 이데올로기 논쟁거리를 촉발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반면 그냥 영화로도 충분히 봐줄만하고 부모님 생각하며 울고 나오면 충분하지 않느냐는 주장도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스나이퍼라는 제목이 뜻하듯 영화의 주인공은 저격수다.

최고의 성적을 올린 그의 공식 사살 기록은 160명, 비공식은 255명에 이른다.

전설에 도달한 그의 군 생활은 성공적이었지만 기록 속에 들어 있는 여자,어린아이들은 점차 그의 마음을 누른다.

그도 결국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어가는 과정과 포개지기 때문이다.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이력을 잠시 돌아 보자.

젊어서 총잡이로 유명하던 그는 아주 독특한 영화를 만들면서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

<용서받지 못한자>에서는 노쇠한 왕년의 갱스터의 변모한 모습을 보였다.

<그랜토리노>에서 월남전 참전군인이 인생 마지막에 젊은이들을 위해 대속하는 역할로 나타났다.

젊은날의 이스트우드가 헐리우드 흥행 공식의 충실한 도구였다면 나이들어가면서 쉬지 않고 관객에게 과거의 통념을 깨보라고 자극하고 있다.


이 작품 또한 다양하게 읽힐 수 있다.

주인공은 텍사스의 카우보이다.

텍사스는 부시의 고향이다. 론스타(Lone star)라는 주의 상징 답게 그들은 멕시코에서 강제로 빼앗아 독립했다가 미국에 합류했다는 특이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텍사스의 레인저 박물관에는 독립하고 나서도 무장한 듯 보이는 멕시코인들을 무참히 학살한 민병대의 화려한 기록이 담겨 있다.

이라크 전쟁터는 이런 전통과 이어지고 있다.

남의 땅,남의 집 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강제하고 이를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군인들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그려진다.

그리고 그들의 관념을 지배하는 가치는 딱 하나 전우애다.

생존을 위한 전쟁터에서 그들의 관념은 매우 좁아진다.


덕분에 그들은 근본에 대한 질문을 해보기 쉽지 않았다.

생화학 무기가 발견되었는지? 이라크인 스스로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정말 우리나라는 잘 한 것인지? 이런 물음들은 과도한 사치였다.


하지만 사회는 서서히 지쳐가고 있다.

사망자 수천명, 부상자는 수만명을 끌어안고 가야 했다. 더욱 더 큰 일은 정신적 외상을 입은 참전용사들이다. 


부시의 선전포고에 만장일치로 환호하던 미국의회의 모습이 처음에는 좋았지만 지나 보면 사고의 단순성을 보여준다.

결국 전쟁의 명분이 되었던 <생화학무기>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지만 여기에 큰 문제를 제기하는 미국 정치인은 소수다.

정치만이 아니라 미국인들의 정치 의식 또한 생각보다 단순하다.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충실헀던 인간이 그 행위에 의해 단죄 된 대표적인 예가 독일의 아이히만이다.

그의 재판을 오랫동안 참관한 한나 아렌트는 <도구적 인간의 무지>에 대해 비판하는 글을 썼다.

동료에만 내 생각에만 충실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더 큰 고민을 하지 않았다고 단죄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게 단순한 의식에 대해 간간히 자극제를 던지는 것이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떠 맡은 일이다.

85세라면 편히 쉬기에도 쉽지 않은 나이인데 그는 스스로도 변하고 남도 변하기를 원하는 것 같다.

이 영화가 논란을 일으키고 미국에서 흥행도 대박을 낸 점을 놓고 마이클 무어 등은 비판을 가한다.

그럼에도 미국이 고민하고 변하고 있고 그걸 더 자극하는 데 일조 했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


도구적 인간에서 벗어나 세상 전체와 공감하는 노력은 계속 이어지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