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사마의의 대두

 

사마의는 인기 있는 인물은 아니다. 최고 인기 인물인 제갈량의 적으로 나와 꾸준히 맞서서 싸웠고 결국 제갈량의 북벌을 좌절시켰기에 원망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삼국지의 주인공 조조,유비,손권을 물리치고 자신의 왕조를 만들어 통일하게 만든 사실을 냉정하게 평가한다면 역시 대단한 인물이라고 있다. 실제 군사적 싸움에서도 크게 적이 없는 것이나 후일 조씨 가문과의 정치적 투쟁에서 최후의 승자가 것을 보아도 그의 솜씨는 대단하다. 이렇게 보면 응당 삼국지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져야 하겠지만 삼국지에는 많이 나오지 않는다. 진수가 삼국지를 당시에 이미 진나라가 성립되었기에 사마의에 대한 이야기는 삼국지라는 책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진서에 당당히 황제로서 한자리를 차지해서 나오기 때문이다.

 

원래 사마의 일가는 괜찮은 명문이었기에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는 자리가 잡혀있었다. 인품에 대한 평가를 들은 조조가 자기 정권에 참여하라고 권했지만 사마의 일가는 요리조리 피했다. 아직 대세가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섯불리 나서는 것을 피한 것이다. 이를 괘씸하게 여긴 조조의 노여움을 사서 일가족이 한꺼번에 몰살을 당할 뻔도 했다. 이제 선택하지 않으면 안되는 위험한 상황이구나하는 깨달음을 얻었고 마지막으로 부를 때는 고분고분하게 나왔다. 이렇게 의심을 받으며 시작한 관료로서의 생활속에서 사마의는 자신의 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았다. 계속 어려운 일을 맡으면서도 충실한 관료의 역할만 수행하려고 했기에 높은 성과를 있었다. 처음 사마의에게서 고분고분 하지 않다는 야심을 읽어내고 곱게 보지 않았던 조조였지만 되도록 공정한 인사를 깨트리려고 하지 않았기에 이상 후환은 발생하지 않았다.

여기서 조조가 사마의를 꺼려했는지를 보면 둘이 실제로는 상당히 닮았다는 점에서 원인을 찾을 있다. 예전에 조조가 평상시에는 충신 난세에는 간교한 영웅이 된다는 평을 듣고 좋아했다고 하는데 바로 사마의가 같은 유형의 인간이다.

조조의 사람 보는 눈은 매우 정확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었다. 그래서 유비를 한껏 영웅이라고 치켜세운 술자리의 일화도 유명한데 실제 유비가 한귀퉁이를 차지하는 황제가 것으로 실증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사마의를 꺼려하지만 가까이한 것은 길게 보았을 실수였다고도 있다. 역으로 보면 황제가 여럿 바뀌는 동안 자신의 야심을 감추고 때를 기다리며 실력을 키운 사마의의 솜씨 또한 대단하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