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 - 問得 원로에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묻다
이광재 엮음 / 휴머니스트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회에 넘치는 것은 신념이다. 반면 부족한 것은 대화다.

신념이 굳건 한 사람들간의 대화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광재, 야인으로 돌아간 노무현 시대의 정객이 꽤 괜찮은 기획을 하나 내놓았다.

우리 사회 원로들과 대담을 시도하고 그 핵심을 글로 정리한 것이다.

범위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

월남전 참전의 채명신 장군, 언론인에 5,6공 정객 남재희 등 정말 다양한 분들을 모았다.


이 대목에서 나는 정관정요를 잠시 떠올려보았다.

당태종이 위업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신하들의 말문을 막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이 말이 진실의 절반 정도 밖에 담지 못한다고 본다.

당태종의 신하들은 매우 유능했다. 왜냐면 그들은 난세를 헤쳐나오면서 자신의 역량을 닦았던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보통 난세를 거친 인물들은 2대로 넘어가면서 대거 숙청을 당하게 마련이다.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인재는 국가의 위험 요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태종은 이들을 다 끌어 안는 포용적 리더십으로 성공을 만들어냈다.


다시 이 책으로 돌아가보자.

지금의 시대는 민주화를 거치면서 점점 평탄해져간다. 그 덕분에 성장률도 점점 낮아져만 간다. 평화의 시대다.

반면 이 책의 주인공들은 여러 난리를 겪었다. 군사 쿠데타, 계엄, 학살 등 .. 

그 난세를 겪어 왔기에 보다 생각이 풍부하고 문제해결력이 강하다. 힘을 발휘하고 또 무작정 힘을 쓰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경험이 많다.

세월호를 보면서 나는 일본 후쿠시마 사태가 떠올랐다.

둘 다 이제 중년을 넘어 노년이 되어가는 사회의 꽉 막힌 혈관의 모습, 추한 얼굴, 무능한 행정력이 드러나는 것이다.

그럼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


멀리 바다 건너 세계적 석학을 찾기 이전에 우리에게 필요한 건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쌓은 경험들이다. 바로 우리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좌와 우, 과거와 현재를 넘어 이 책의 이야기는 미래의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담고 있다.


정치인의 책으로는 드물게 삼성경제연구소가 여름 추천 도서로 내놓은 것은 그만큼 책의 가치를 높게 샀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그럼에도 책의 판매량은 매우 부진해서 안타까움을 준다. 내가 자신 있게 이야기하건데 판매지수 보다는 훨씬 잘 나가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