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사장 13
히로카네 겐시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이 만화의 가장 큰 장점은 일본 기업을 읽는 재미를 준다는 점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쿠데타 시도와 이를 막아내는 과정이 드러난다.

하츠시바 규모의 대기업은 소유와 경영이 상당히 분리되어 있다.

그리고 운영 방식은 의회를 모방해서 설계된 이사회 구조로 되어 있다. 잡스의 추방도 이사회에서 발생하듯이 여기 하츠시바도 그런 구조다.

시마과장 시절에 이런 모습이 나타났는데 오랫만에 다시 유사한 상황이 처하게 된다. 

이걸 너무 많이 설명하면 스포일이라.. 일단 놔두고..

일본인의 특색 하나가 속을 모른다는 점이다.

겉과 속이 다른 일이 너무 많다.

그런데 가장 힘들 때가 싸움터다.

결전의 순간에 갑자기 뒤에서 방향을 바꾸어 버리면 매우 황당한 상황이 발생한다. 


일본사를 결정지은 세키가하라 전투에서도 도요토미와 도쿠가와 군 사이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이 방식이 장점과 단점을 가진다. 장점은 상당히 민주적이라는 것이다.  제대로 대접해주지 않으면 배신하니 구성원 각자가 존중을 받고 합의를 통해 일을 한다.

반면 단점은 신뢰를 수시로 관리해야 하고 집단이 공동운명체로서의 강도는 약하다.

만화라는 형식이지만 우리는 기업의 작동원리가 사회의 작동원리와 맥을 같이한다는 점을 알게 된다. 비즈니스적으로 거래가 있는 관계라면 매우 중요한 깨달음이리라..


하츠시바는 지금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배경이 되는 마쓰시타,소니 등의 기업은 이제 몰락의 문턱에 처했다가 간신히 엔저로 살아나고 있다.

사장에 대한 책임론은 아주 당연하다. 하지만 바꾸기만 하면 효과가 나올까? 작품에서는 계속 새로운 시도에 대해 고민 중이다.

가장 무서운 시나리오는 아주 무너지면서 그들의 기술력이 외국계 기업과 결합해서 재조직되는 것이다.

당장 반도체를 보면 엘피다가 무너졌지만 미국 기업 마이크론과 결합을 통해 새로운 힘을 받아서 부활하고 있다.

그들이 중국,대만과 결합해서 포위하려 든다면 한국전자산업의 지금 전성기는 아주 짧게 끝날 것이다.

지도자의 진정한 실력은 외교에서 나타난다.

시마의 다음 도전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