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해도 싸움이 끝난 것은 아니다. 원소는 돌아가서 남아있던 병력을 이끌고 자신에게 반기를 들려는 세력을 격파하면서 재기를 도모했다. 하지만 원소의 가장 약점은 그에게 결전의 장에서 물러난 비겁자라는 평판이 붙었다는 점과 좋지않은 건강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후계체계가 불안정했다. 사람은 누구나 죽을 때가 다가오면 판단이 흐려지고 마는 같다. 원래부터 나빠지고 있던 원소의 건강은 참담한 패배로 매우 않좋은 상태가 되었다가 재기하지 못하고 결국 죽고 말았다. 이제 조조와의 대결은 원소의 자리를 물려받는 후계자에게 넘어가게 되었는데 여기서 원소 진영이 분열되고 말았다.

농경사회의 전통대로 장자의 권리를 주장하는 원담과 능력위주의 인선을 주장하는 원상의 세력은 원래부터 사이가 좋지 않았지만 대목에서 서로 갈라져서 한치의 양보도 없이 맞섰다. 둘이 힘을 합쳐도 상대하기 쉽지 않은 조조를 앞에 놓고 서로 싸운다면 결말은 보아도 뻔한 것이다. 과거에 원소와 원술이 서로 싸우다가 원술부터 몰락해버렸는데 이제 비슷한 모습이 나오는 것이다.

 

조조는 대목에서 원담과 원상을 분리시켜 대처해나갔다. 동생과의 싸움에서 밀려난 맏이인 원담이 조조에게 화친을 맺자고 제안했고 조조는 이를 받아들였다. 원담을 좋은 말로 타일러 사돈을 맺자고하고 원담의 딸을 보내라고 한다. 겉으로 보면 사돈의 관계이지만 내용을 보면 원담쪽에서 하나를 인질로 잡히는 것이다.

 

이렇게 해놓고 원상을 공격하여 크게 격파시킨다. 기회를 틈타 원담이 자기 세력을 회복해보려고 했지만 이미 대세는 기울어서 수많은 수하 장수들이 조조쪽으로 넘어가고 있었다.

이렇게 넘어간 장수들 중에 후일 죽는날 까지 조조에게 충성을 다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다.

같은 사람이 원소 밑에서는 평범하게 보내다가 조조 밑에서는 화려한 활약을 했다면 결국 문제는 주인의 역량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