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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하나 컴퓨터 한 대로 100억 부자가 된 사람들
이민주 지음, 정병찬 감수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절판
한국사회에서 휴대폰,컴퓨터 산업으로 돈을 벌어들인 경영자 이야기 모음과
그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책이다.
올림픽 게임을 보아도 메달을 딸 수 있는 종목은 한정되어 있다.
체형과 성격에 맞는 양궁, 유도 등에서 메달이 나오지 육상이나 수영,
귀족 스포츠인 테니스 등은 아직 어렵다.
처음 반도체 산업을 일으킨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일본사람이 한다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고 한다.
실제 전자산업은 꼼꼼한 손놀림, 꾸준하게 파는 성격,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 호기심 등이 필요한데
한국은 교육 받은 우수한 산업인력을 다수 보유했기에 단시일 내에 가능했다.
덕분에 과거에는 워크맨을 만든 소니의 신화가 부러웠지만 이제 한국에서 애니콜이나 아이리버가
그 몫을 하고 있다.
삼성과 LG와 같은 대기업들이 세계 시장의 선두를 달리는 동안 연관되어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다.
이 책에 소개된 MP3P의 레인콤이나 CJ인터넷 등 각종 게임 등은 다들 IT 분야에서 남보다
빨리 움직여 오늘의 지위까지 올랐다.
이들 기업을 쭉 소개하고 나서 그들의 성공요인을 분석한 것도 좋았다.
일단 IT 분야가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사업을 성공하려면 남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한두번 실패했다고 쉽게 좌절해서는 안된다. 모자란 부분을 고치고
바로 다시 도전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 가령 레인콤의 경우도 처음부터 MP3P를
만들려했던 것은 아니다. 부품 공급을 하려다가 아예 사업 모델을 바꾸어버린 것이다.
다음으로는 처음부터 큰 뜻을 품었으면 조직에 있을 때 동료와 후배들의 인간관계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시대에든 벤처는 말 그대로 모험이고 모험을 같이 하는 것은
매우 깊은 신뢰가 없다면 어려운 일이다. 주변으로부터 저 사람이면 같이 해보고 싶다는
평을 듣도록 자기 관리하는게 필요하다.
여기 거론된 부자들 이야기가 꼬운 사람도 있을 것이다. 흔히 남들이 성공하면 그건 나도
할 수 있었는데 라고 쉬운 일인 것처럼 깍아내리는 경우도 많다.
그렇게 똑똑한 당신이 정말 쉽다면 왜 막상 시도는 하지 못했을까?
아무리 쉬워도 행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결단력이 있어야 하고 하던 일을 접어야 하니
기회손실도 감수해야 하고 추진력도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역시 열정이 아닐까?
날밤을 꼬박새면서도 무언가 해냈다는 성취감을 줄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건
그만큼 행복한 사람이다. 단 온라인 게임하겠다고 시간 보내는 사람들은 빼고.
하나의 기업을 일으켜 많은 사람들에게 효익을 주고 사회적인 부까지 쌓는다면
더 할 나위없이 좋은 일이다.
한국 사람들에게는 아직도 휴대폰,컴퓨터에서 기회는 많이 있다.
순수한 소프트웨어로는 아직 수출한 기업이 거의 없지만 하드웨어가 낀 설계라던가
게임 서비스 등은 가능성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