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94년 핵위기가 얼마나 심각했냐하면 당시 주한미대사가 자기 손자,손녀들을
해외로 내보낼 정도였다. 당시 한국에 나와있던 미국 국민들에게 일일이 대사관이
연락을 해서 사인이 오면 비상탈출하도록 훈련을 시켰다.
거기에 조건 하나가 붙는다. 피앙새(약혼녀)까지는 데리고 올 수 있다고.
그래서 가까운 좋게 보았던 아가씨에게 접근하면서 구해주겠다고 나서는 착한
미국 청년을 보았다.
자국민 하나 하나를 이렇게 철저하게 보호하는 미국과
타국에서 생명을 위협당해도 본체만체 하는 한국을 놓고 국적을 선택하라고 하면
누가 한국을 선택하겠나?

케네디가 던진 유명한 말을 거꾸로 해보자.
국민들에 무엇을 해달라고 바라지 말고 먼저 국가가 국민에게 무엇을 해줄 것인지 생각해보라고.
과연 한국정부는 핵위기,IMF,이라크의 김선일,동남아 해일 피해에서 국민들에게 무엇을 해주었냐고
물어보자.

다시 94년 핵위기로 돌아가서 YS가 그때 무엇을 했는지 보자.
북한을 몰아붙이고 나서 중국으로 달려가 중국지도자들에게 북한경제 제재 하자고
설득을 시도했다. 그게 얼마나 바보짓인지 현지에서 황병태 주중대사가 바짓가랑이 붙잡고
말리자 그만두었지만 일종의 국제망신이었다.

한국의 최고지도자는 겡제에만 무지한게 아니라 외교에서도 매우 무지했고
실제 한반도를 전쟁으로 몰아가기에 열내고 있었다. 본인은 아직도 자신은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전문가들의 평은 반대였다.

지금 노무현은 어느 수준일까?
내가 볼 때 크게 낫지 않다.
노무현을 지지하며 진보를 외치는 사람들이 아무리 변명하려고 해도
인계철선 역할 하던 미군 부대의 후방배치를 만들어낸 것은 커다란 실수고
한반도의 전쟁위험을 적어도 10배 이상 높인 바보짓이다.
자주국방 그 헛소리 하나에 우리는 지금 미국에 전쟁선택권을 고스란히 넘겨주었다.

94년 핵위기를 막아내기까지 여러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지만
카터의 방북 이전에 클린턴이 자국민 수만명 - 인계철선 역할을 하는 수천명을 포함해서 -의
생명을 진지하게 고려한 시간이 없었다면 전쟁으로 가는 의사결정은 훨씬 쉬웠다.

한국의 병폐 하나는 지도자를 숭배하는 것이다. 숭배는 어떤 행위인가?
믿고 열심히 따른다. 문제가 생기면 따른 사람들에게 책임은 없다.
그러니까 사안별로 일일이 고민하지 않고 심하게 말하면 아무 생각 없이
자기가 지지하는 정당에 고스란히 운명을 맡기는 것이다.

과거 박정희나 YS,DJ를 숭배하던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이제는 노빠들이 고스란히
답습하는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로드무비 2005-05-12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노 대통령이 쬐끔은 낫지 않나요?;;;
김영삼 대통령은 생각만 하면 열받아요. 창피하고.....
하긴 희망을 주긴 했어요.
저런 인간도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사마천 2005-05-12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무현도 그런 점에서는 희망을 주었죠.
상고졸 출신이 연달아 두번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서
사회의 많은 구성원들에게 희망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아무리 돌아보아도 준비되지 않은채 모든 걸 할 수 있는 것처럼 설치고 다닌 모습밖에 없습니다. 지금 한국의 핵위기가 다시 재발해서 여기까지 오는 과정에서 노무현이 취한 정책 중 점수 줄 수 있는 것들이 거의 없습니다.
지도자는 도덕성으로도 선의로도 평가 받아서는 안됩니다. 결과로 평가받아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