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은 성장한다
램 차란 외 지음, 안종설 옮김 / 아라크네 / 200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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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성장을 멈추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승진하지 못하니 월급도 올려주기 어렵고, 조직이 늘어나지 않으니
똑 같은 사람끼리 보아야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서로 힘들어진다고 느낀다.
주주도 성장성이 없다면 회사를 낮게 평가하게 된다.
결국 관련자 모두들 불만족스럽게 살게된다.

반면 지속 성장하는 사우스웨스트,스타벅스,월마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단적인 예로 사우스웨스트에서는 한 공항의 책임자가 원래는 청소부로 입사한 경우도
있다. 모두가 내일이 오늘보다 나으리나는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조직은
단연코 활기가 넘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성장은 누구나 하고 싶다. 하지만 누구나 가능하고 또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을까?
저자는 주변 모두가 포화라고 들볶으며 진입을 말렸지만 훌륭하게 성장을 해낸
회사들을 몇몇 열거한다.
컴팩의 경우는 PC시장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자신들의 강점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접 부문인 기업 서버시장으로 옮겨서 훨씬 고수익을 냈다.
나중에 IBM을 살려낸 루 거스너가 카드회사 사장으로 있을 때는 포화된 시장을 넘어서기 위해
법인,골드,플래티늄 카드를 고안해 냈다고 한다. 지금 당연히 생각하지만 수십년전에도
모두가 그런 생각을 한 것은 아니다.
이런 식으로 성장을 다시 일구어낸 조직과 사람의 경우 무엇보다 자신의 눈으로 밖(시장)을
보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눈으로 자신을 보는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을 거론해야 한다.
그 다음 자신의 강점을 바탕으로 가까운 분야로 확장해간다.
이러한 성장을 이루어내기 위해 기업의 독특한 문화라고 할 수 있는 성장유전자도 중요하다.

성장에 관한 이론으로 이 책을 보면서 재미를 꽤 느꼈다. 그리고 한 걸음 나아가
사람 하나 하나를 개인기업으로 간주하는 요즘 트렌드에서 개인 또한 비슷한 방법으로
자기 발전을 추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눈이 아니라
밖의 눈으로 자신을 보고 강점과 약점을 찾도록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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