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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TOYOTA
김태진.조두섭.전우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도요다는 꿋꿋하게 일본 제조업의 위신을 유지시키는 대표기업이다.
한국의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전세계 여러 나라에서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배우러 온다. 하지만 남이 하는 일이 쉬워보여도 제대로 흉내내기는 무척 어렵다.
그 이유는 대부분 보이는 것에만 주목하기 때문이다.
당장 도요다 생산시스템으로 유명한 JIT의 경우 단순하게 보이지만
근로자들의 자발적 참여가 없다면 매우 어렵다.
미국에 처음 도요다 공장을 짓고 일본처럼 자율적 학습과 참여를 요구했더니
노동자들이 반발했다는 것을 보면 역시 귤이 바다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말이
여기에 딱 맞는구나 하는 느김을 갖게 된다.
그래서 도요다도 미국에 진출할 때 자동차 노조가 강한 디트로이트 부근을 피해
아예 남부나 기타 지역의 촌사람을 모집해서 처음부터 새로 가르치는대 주력했다.
기업이 매우 보수적이라고 한다. 제조업답게 기술만 주력했고 재테크를 안해서
오히려 10년불황의 주요인이었던 땅과 주식 폭락에서 피할 수 있었다고 한다.
미국의 GM이 할부금융으로 돈벌고 제조업과 기술에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점과도
비교된다.
그럼에도 멀리 보고 투자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앞으로 다가올 수소혁명에 대비해서
수소 추출이 쉬운 고구마를 만드는 농장에 투자한 것도 한예다.
물론 최근 이슈가되는 하이브리드 카에서도 국내나 경쟁자보다 앞서 있다.
결국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성과는 내부를 들여다보면 운영 프로세스와 함께
철학으로 유지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어설픈 껍데기 흉내보다는 근본적인 고민을 통해
강점을 파악하고 진지하게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을 깨우쳐주었다.
디트로이트의 종말이라는 책과 비교해보면 아직 부족하다.
저자들이 소속된 NYT와 중앙일보가 결코 같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혼다라고 도요다와 같은 저자의 책과 비교해보면 이 책이 한결 진보했다.
앞으로 현대차의 발전과 함께 더 깊은 이해가 담긴 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