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멈추지 않는 진화
포스코PI 프로젝트 추진팀 엮음 / 21세기북스 / 2002년 12월
평점 :
절판


포스코 경영혁신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다.

전편에 이어 현장에서 계속 진행된 과정을 생동감있게 전달하고 있다.
여전히 솔직함을 잃지 않는데 개선이라는게 지금 잘하게 되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건 좋지만
반대로 말하면 과거에는 잘 못하고 있었다는 부정적인 면들을 드러낼 수 밖에 없다.

그 대표적인 면모가 고객에 대해 고압적인 영업을 했던 것이다.
포스코가 어떻게 나올줄 모르는 상태에서 고객사들은 재고부담을 안아왔다.

포스코 내부적으로는 월간 실적 맞추기 위해 밀어내기가 많았다.
물건 내보내는게 월말에 집중되고 여기에 배송을 맞추다보니
하역인력이 훨씬 많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월중에는 이들은 대부분 논다.
실적 맞추기 위한 병폐는 심할 경우 재고 부담을 운송업체에 안기는 경우까지 있게 된다.
이 문제는 비단 포스코 만이 아니라 국내의 유수한 대기업에서도 얼마전까지 있었던 일이다.

더해서 거대한 회사고 공기업이라는 출신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종 크고 작은 이권이
걸린 부분에서 아무도 책임지고 정리하려고 나서지 않았다.
운송, 하역 등 여러 분야에서 그런 불합리한 관행 개선도 처음에는 만만치 않은 저항을
받았다.

그럼에도 바꿔야 산다는 굳은 결심과 중단없는 행군은 결국 많은 개선을 이루어냈다.

특히 포스코가 바뀌면서 협력회사의 담당자들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것들이 나온다. 산업의 선도회사들일수록 한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과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함께 가지면서 자기혁신을 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대목이었다.

간혹 보다보면 시스템 관련한 운영실수가 눈에 많이 띄는데 이는 프로젝트 진행이
신기술을 잘 이해하고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면서 다져나가기 방식을 취하기보다
무조건 기한을 정해서 맞추어 나가도록 밀어붙인 듯한 인상을 준다.

이것 또한 아직 충분히 자기개선을 하지 못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홍보를 위한 책이라는게 분명하지만 내용 하나하나가 자신들의 잘한 것만 드러내려고
하지 않고 실수를 가감없이 보여주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전철을 밟지 말라는 교훈을
주었다. 그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