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의 마케팅 바이블
잭 트라우트 & 알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마케팅 관련 일을 하는 분에게는 필독서로 꼽히는 책이다.

손자병법에서 나오는 싸움의 제일원리로 꼽는 지피지기가
기업 경영에서도 매한기지로 중요하다.
기업들이 강함과 약함에 따라 시장에서의 위치가 다르게 되고
사용해야 하는 전략도 달라야 한다.
언뜻 간단한 원리인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본을 무시하며
도전했던 많은 기업들은 비참한 패배를 맞게된다.

전략에 대해 수만권이 쏟아져나오지만 역시 핵심은 고전 전쟁이론서에서 주는
메시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 같다.

어쨌든 약 20년전에 만든 이 이론은 두 사람을 세계적 마케팅 전문가로
부상시켰다.

다른 분야에서도 이 책을 보면서 배울 점들이 많다.
마이 포지셔닝이라는 책에서 저자들은 포지셔닝 이론의 영역을
개인의 성공과 캐리어에 적용해서 설득력 있는 조언을 전개한다.

마케팅이 전쟁이라는 메시지도 매우 강하다.
여기서는 클라우제비츠의 이론을 마케팅에 적용해서 훌륭한 성과를 만들었다.

참고로 마이클 포터 이 두사람의 노력에 대해 낮게 평가했다는
저자들의 불만도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