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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핵심 인재
박현 외 지음 / 해바라기 / 2004년 10월
평점 :
품절
오너와 CEO에 대한 책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꼭 CEO는 아니더라도
기업 경영에 핵심이 된 인재들을 다루었다.
우선 기업이 먹고살 핵심사업을 만든사람들이 눈에 들어온다.
플래쉬 메모리에 대한 전략적 결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황창규 사장,
망해가던 회사를 새 제품 만들어 되살린 웅진의 조운호 사장 등이 그런 경우다.
남들이 안가던 신사업을 일으켰으니 당연히 큰 대우를 받아야 할 것이다.
또 역발상도 눈에 띈다. 하나투어의 경우 IMF 후폭풍에 수많은 여행사가 도산할 때
직원 고용을 유지하면서 죽을 각오로 뛰고 새로운 개념의 사업인 항공권 도매업을
만들어 일약 일류 여행사로 도약해버렸다.
신세계가 강남의 영동백화점 자리를 리뉴얼 하느라 신경이 몰려갔을 때
창동 구석에 남은 땅 활용해보라고 달랑 3명이 배치되었지만 이를 물먹은 것이
아니라 기회라고 활용해서 오늘의 이마트를 만들어낸 정오규 상무도 눈에 띈다.
여자들도 두명 있다. 한명은 제일기획 다른 한명은 푸르덴셜 보험이다.
둘 다 전문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삼성은 지금까지 오너 집안을 제외하고는
보험설계사나 여성인력이 많은 SDS에서 정책적으로 임명한 경우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공채 출신 여성이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었다.
그럼에도 아직 리더쉽을 포괄적으로 발휘하는
영역에서 여자가 역량을 발휘한 경우는 찾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기업의 인사가 점점 평등보다는 차별에 무게를 두고 있다.
그만큼 조직을 먹여살리는 핵심인재들의 활동영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읽다 보면 동조하기 어려운 인물도 눈에 띈다. M&A를 통해 거대한 가치를 만들고
사라지게 만드는 것은 앞으로 더 많아지겠지만 거품만들기 측면도 적지 않음을
부정할 수 없다. 플래너스의 주가가 등락하는 것을 보면.
어쨌든 일반적 경영자론을 넘어서서 조직의 구성원을 새롭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