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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레미제라블 O.S.T.
휴 잭맨 외 / 유니버설(Universal)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작품이 그전에 나왔던 여러 레미제라블에 비해서 왜 더 높이 평가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하고 싶다.
레미제라블을 처음 접한건 동화 속에서였다.
명작. 그렇지 세계소년명작을 꼭 읽도록 권장받아왔다.
그건 국민학교 길어야 중학교 초년까지였다.
그 다음에는 학업이 바빠서 채 읽지 못하다가 대학교가 되어서야
다시 책을 잡게 되었다.
국민학교에서 얇은, 길어야 채 150페이지 정도의 책이었는데
대학교에서 집어들어보니 각권 공히 400페이지가 넘는 책 3권 분량이었다.
분량도 분량이지만
작품 속 시대를 잘 보아야 한다.
책 내용 상당수가 당대 프랑스의 사회상이다.
그리고 그 사회의 모습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혹은 박애주의적 인간상 만 담긴 것이 아니다.
작품속 프랑스 사회는
사람이 집단을 이루어 서로에게 자기의 생각을 강요하고
이를 무력으로 강제하면서 벌어지는 살육이 고스란히 나타난다.
영화를 보시면 알겠지만 마지막에 포도(돌로 깔린 길)에는 피가 강물처럼 흐른다.
그것도 잘생긴 젊디 젊은 청년들의 피가 말이다.
반대편도 마찬가지다. 혁명을 진압하려는 제도의 아들들이 그렇게 누워있다.
그 사이 사이에는 정말 가난을 뼈저리게 느낀 소년과 처녀가 누워있다
테나르디에의 아들과 딸이다.
정말 레미제라블이라는 말에 걸맞는 인물들은 바로 이들이다.
처녀는 가슴 드러낸 그 유명한 자유의 여신이라는 작품의 깃발든 주인공이 되면 딱이고
그 옆의 소년이 바로 이 작품의 가브로슈로 인정된다.
그림이야 성공의 장면이지만 이 작품에서는 대부분 죽음으로 끝맺는다.
이렇게 서로에 대한 증오심은 결국 파리 코뮨에서 절정을 이룬다.
독일에 패전하고 나서 총구의 방향을 자국민에게 돌린 프랑스 군대는
전투가 끝나고 나서도 수만명을 학살한다.
위고의 고민은 쉽게 해결되지 못했다.
그가 그렇게 외쳤던 박애의 정신의 구현체였던 장발장과 자베르는
결코 현실에서 보여지지 못한 것이다.
이 작품이 왜 위대한지 잠시 돌아가보자.
마지막 바리케이드 전투 장면을 충실히 묘사했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다.
보통 영화나 소설에서 이 부문에 대해서는 과감히 생략을 해버린다.
혹 나타나더라도 가볍게 묘사되고 만다.
하지만 이 갈등은 1800년대 프랑스 역사를 관통하는 매우 어려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젊은피가 흩뿌려진 거리, 그 위에서 피어나는 부활의 노래
이런 이야기는 결코 가볍게 이해될 수 없는 고통의 산물이다.
그 점을 이 작품에서는 최대한 부각시켜 나가 준다.
자유가 퍼져나가 이제 신자유주의는 전세계를 휩쓸고 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자유가 꼭 진보일까하는 의문을 한번 품을 때가 되었다.
자유가 강조될수록 1대99까지 쏠림이 극대화되는 사회가 된다.
소리 없이 고통은 커져가면서 분노가 한국 사회 곳곳에 퍼져나가고 있다.
어떻게 사는 것이 모두에게 행복일까 고민하는 문호의 모습이 한국에도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