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부자가 되는 책
마스이 미키히코 지음, 이수경 외 옮김 / 삼각형프레스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엑셀을 잘 쓰면 부자가 될까? 내 답변은 필요조건이되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이 부자되는 비결을 주는 건 아니다. 그보다는 먼저 허황된 꿈을 깨는 작업부터 시작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기요사키의 투자가 논리적으로 실현되기 어렵다는 점을 간단히 보여준다.

이 책의 장점은 눈에 확 들어오는 비결 전수보다는 차근차근 자신들의 자산과 미래를 놓고 계산을 두드려보며 생각하게 만드는 기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흔히 라이프 이벤트라고 불리는 결혼, 출산, 집 구매 등등 각종 사건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후일 자산의 모습은 큰 차이가 난다. 싸게 준다고 중형차를 사들였다가 세금과 기름값에 수년간 등 휘어지는 경우도 있다. 아파트 좀 내렸다고 덥석 빚내서 장만했다가 이자내면서 신음소리 내는 경우도 많다. 이들 모두가 계획 없이 행동한 결과들이다.

이 책에서 나오는 엑셀파일과 각종 공식 등은 몇몇은 직접 자신의 삶에 적용해도 좋을 수준이다. 물론 자산의 성격에 따라 충분치 않다고 느낄 사람도 있지만 그럴 경우는 더더욱 엑셀파일을 고쳐가면서 자신의 것으로 바꾸어가면 더 좋을 것이다.

요즘 유행하는 Private banking이나 PFMS(개인재무관리) 모두 이런 파일들과 유사한 과정을 하게 만든다. 하지만 PB 받을 만큼 돈이 없다면 당연히 스스로 이런 파일을 두드리면서 꿈을 키우는 것이 좋지 않을까?

PS : 편집과정에서 걸러져야 할 숫자의 오류들이 좀 많아서 아쉽다. 일본의 것을 한국으로 옮기다 보니 숫자감각이 이상해지는 경우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