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초년병 시절. 회사에서 해외 SW 패키지를 도입하는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2년 정도 후배들 약 10여명이 교육을 받았는데 영어로 진행되는 단기간 집중 코스다 보니 성적차가 확연하게 나타났다. 전산 전공자들이 월등하게 앞서나갔다. 새로운 것을 깨닫는 힘이 강했고 이를 남들에게 전파하는데 열심이었다. 반면 도대체 뭔 소리를 하는건지 헤메는 사람들도 있었다. 특히 대학도 떨어지고 신혼초라 밤늦게 비디오 보느라 꾸벅꾸벅 조는 친구도 있었다. 당연히 성적은 10여명 중 제일 바닥. 그런데 10년 가까이 지나서 가장 돈을 많이 벌어들인 친구는 오히려 꾸벅꾸벅이었다. 왜 그럴까? 우선 환경적으로 이 패키지가 일대 붐을 일으켜버렸기 때문에 프리랜서 시장이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회사에서 우직하게 나중에는 프리랜서 흐름을 잘 타서 활동하게 된 이 친구는 결과적으로 아파트를 여러채 장만했다. 반면 가장 앞서나갔던 명문대 전산과 출신은 이 패키지를 너무 지겨워해서 중간에 다른길로 돌렸다. 우수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평균에서 좀 앞서는 수준에 그치고 말았다.

교훈은 무엇일까? 자신에게 특별한 능력이 없다면 줄이라도 잘 서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혼자 뛰어다닌다고 해서 줄이 잘 세워지지는 않지만 우연이라도 제대로 된 줄에 섰으면 놓치지 말고 계속 잡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역량이 딸리기 때문에 잡은 기회에 보다 감사하고 집중한 사람이 결국 제법 큰 보답을 받게 되었다. 반면 역량이 앞서는 사람은 이것 말고 또 다른 것이 없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며 이곳 저곳 두드려본다. 마지막에 보면 전문성이나 집중도에서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