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애플의 미국 재판을 보다가 몇가지 생각이 나서 적어봤다.

첫번째 느낌은 OJ 심슨 사건을 다시 보는 느낌이었다. 배심원들의 평결은 같은 흑인인 심슨을 감쌌고 결국 오류의 판결을 만들었다. 
원래 배심원제는 영국에서 귀족들이 국왕의 전횡을 막기 위해 동료들의 재판에 참여하면서 만들어졌는데. 이번 사건을 보면 그들은 마치 올림픽 게임의 심판 처럼 행동한 듯 했다.

원인을 짚어보면..
미국의 요즘 경제가 어렵고 애플은 그들의 마지막 자존심 중 하나다. 팔이 기울었는데 아주 기울어져 버린 모양이다.

미국영화를 보면 선과악에 대한 구분이 아주 명확하다. 실제 삶이란 회색도 있고 선과 악의 생각이 뒤바뀌기도 하는데 말이다. 그들은 나쁜놈이라고 찍으면 아주 징벌적인 태도를 취한다. 

미국인들이 외국 기업들에 대해서 나쁜놈이란 태도를 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가깝게 도요타가 리콜 사태로 정말 아주아주 혼줄이 났다. BP의 경우도 텍사스만 사태에서 거의 기업 뿌리를 흔드는 수준의 공격을 미국정부로부터 받았다.

그런 점에서 심기를 건드리면 막대한 보복이 주어진다는 교훈을 이번에 확실히 얻었다. 
억울하다면.. 그래서 엉뚱한 생각을 해보았다.
우리가 중국 이라면 미국이 이런식으로 대했을까?

한국의 사법권의 여파가 미국과 같은 규모로 미친다면 쉽게 선택하기 어려울 것이다. 작은 나라가 헤쳐나가려면 친구를 잘 두어야 한다. 
유럽지도를 잘 보면 몇몇 조그마한 나라가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잘 생존하고 있는 모습을 본다. 그런 나라 사람들은 대체로 자존심이 강하지만 주변 정세를 잘 읽고 여러나라 말을 하며 독특한 경쟁력을 키워왔다. 룩셈부르그,모나코 등은 정말 정말 소국이다.

이제 한국도 견제를 받고 이를 잘 풀어나가야만 하는 다음 단계가 있는 그런 지위로 올라선 셈이다. 

대견하기도 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럼에도 가야할 길이라면 최선을 다해 가야할 것이다.
열심히 보다 지혜로움을 더 키워가도록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