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시마 1
히로카네 겐시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4년 6월
평점 :
품절


시마과장이 부장이 되고 다시 이사까지 올라가게되었다. 기업의 별이라는 이사, 중국사업을 담당하는 중책을 맡게된 시마의 모습을 보기 기대했는데 작가도 아직 부담이 되었는지 갑자기 사원시절으로 돌아간 작품을 만들어버렸다. 형식은 단편이 모인 옴니버스 스타일인데 상당히 보수적이고 원칙을 중시하는 스타일의 모습이 나타난다. 시마가 입사할 당시 72년경은 학생운동이 막바지까지 달해 산장에서 무력투쟁의 최후를 맞는다. 그리고 해외로 나가 팔레스타인 해방, 요도호 납치 등 여러곳으로 퍼져나간다. 시마는 물론 정치에 대해서도 보수적인 자세로 나온다. 시마과장을 보면 시마가 학생때 데모에 참여한 장면이 나온 것으로 기억하는데 하여간 여기서 작가의 입장은 강경 보수다.

시마과장에서 우리는 과장으로서 시마의 주변뿐 아니라 멀리 전세계를 오가며 시마에게 지시를 내리는 사장과 이사 등 고위직들의 모습을 보면서 기업 전체 나아가 일본 샐러리맨 전체의 모습을 보는 묘미가 있었다. 시마라는 개인이 아니라 과장이라는 지위가 실무자로서 그러한 활동의 중심에 서게 만들었다. 하지만 아직 사원은 그냥 시키는대로 기어다니는 모습이 대부분일 수 밖에 없다. 그 점에서 재미는 좀 떨어진다고 하겠다. 여자 문제는 여전히 그때부터 밝히는 자세로 나온다.

시마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번 읽어볼만 하지만 전작의 명성만큼 달하기는 좀 부족함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