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오연호 지음 / 휴머니스트 / 2004년 8월
평점 :
절판


꿈과 열정으로 시작한 작은 불씨가 거대한 횃불이 되었다.

오마이뉴스는 처음 나올 때부터 주목해서 보았다. 오연호 대표가 말지에서 오랫동안 기자 생활했고 미국연수 하면서 한국이 미국을 이기지 못하는 이유와 같이 학생운동 시절과는 변모된 시각을 보이며 저작활동한 유명인사라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솔직히 처음에는 불안한 감도 가졌다. 기사의 질이 한번에 올라가지도 않았고 심층취재 보다는 평범한 일상이야기나 정치감상이 위주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속보성에서 뚜렷하게 강점을 나타냈는데 민주당경선,YS의 고대방문실패 등등 각종 사건에서 시간대별로 계속 바뀌며 올라는 기사에 대해 서서히 감탄하게 되었다.

마침내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후보와 인터뷰하면서 선거법 위반으로 논란이 된 사건이 서서히 오마이의 위상이 높아져간다는 점을 보였다. 마침내 정몽준폭탄이 터진 운명의 밤에 나도 술먹다가 회사로 돌아와 오마이를 가장 먼저 들어가보았다.

한국의 인터넷 기업들이 일본,중국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된 것은 결국 고객인 소비자들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앞서가기 때문이다. 특히 단순 소비자라만 인식되던 네티즌들이 생산자로 참여하는 프로슈머 혁명(토플러가 언급한)이 나타나면서 기사의 질이 바뀌어간다. 그 대표적인 기자들이 여기 자신의 이야기를 같이 늘어놓은 것도 재미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외국의 언론들은 깊은 호기심을 보이며 오대표에게 계속 이 현상에 대해서 물어왔다고 한다.

신문과 포털,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가 바뀌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자들의 독점적 지위와 그에 따라 나타나던 로비에 의한 조작이 점차 사라져간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삼성의 노조 관련 내용을 공식적으로 다루는 곳은 인터넷 신문 뿐이다. 심지어 한겨레에서도 많이 찾기 힘든 삼성 노조에 대한 부분을 인터넷 매체는 적극적으로 다룬다. 그래도 가끔 광고를 수주한다고 한다. 처음 만들어서 대기업 대리에게 설명하다 지쳐 돌아오는 오대표의 모습이 나중에 부사장에게 전화 받으며 광고 딸수 있게 될 때까지 신문의 위상은 계속 바뀌어 갔다.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현실에 안주하려든다면 금방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는 것이 인터넷의 현실이다. 오마이의 실험은 여전히 계속될 것이 변해야 산다는 교훈 또한 계속 유효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