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 2005-03-02  

삼국지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요즘 저는 인생에 대한 고뇌;;때문에... 서재 방문이 뜸했네요. 방명록을 보고 얼른 답변을 읽고 이러게 부랴부랴 달려왔답니다. 여전히 많은 책을 읽고 계시는 사마천님. 정말로 존경스럽습니다. 언제나 많은 정보와 지식 얻고 가네요. 삼국지에 대해서도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_ -;; 우선 만화로 좀 친숙해진 다음... 소설을 읽을까 생각중입니다. 정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니.. 워낙에 정치 그쪽엔 무식한지라.. 재미있게 읽고, 공부도 해야겠네요~ ^^ 님의 폭 넓은 독서량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답니다. 리뷰쓰시는거 보면 다 신간이던데... 저는 도서관을 이용하는지라 신간은 바로 읽지 못하거든요. 혹시 다 사서 보시는건가요? 아니면 따로 빌리시는 데가 있니요... (회사?) 정독하시는건 아니죠? 혹시 속독을 -_ -? 더 질문을 하고 싶지만.. 우선은 이정도 물어볼께요~ ^^;;;;
 
 
사마천 2005-03-03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민이 없다면 인생이 아니죠.
삼국지는 저대로 써놓은 글이 있어서 한번 올려보려고 합니다.
책이요 절대로 다 살수가 없죠. 도서관을 세군대 이용합니다.
회사에도 책 좋아하는 분이 계셔서 빌려보고.
정독은 아닌데 괜찮은 책은 속독으로 여러번 읽습니다. 여기 글쓰는 것도 나름대로 정리한다는 의미를 두고 씁니다.
그리고 속독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강력한 도구가 됩니다. 되도록 빨리 익히는게 좋죠. 속독 이전에 중요한게 책을 고르는 기술이죠. 책의 수준에 따라 시간을 안배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