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야베 미유키의 "이유"는 잘 포장되어 있다.
추리소설로서는 특이하게 "르포"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진짜 이야기는 어디에 나올까.
읽으면서 "대체 언제까지 이 언저리를 겉돌아야 하는 걸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아라카와 4인 살인사건"으로 단단히 포장되어 있던
이 책은 조금씩 읽어나갈 수록 한꺼풀한꺼풀 속내를 드러내 주게된다.
이 책에서는 일관되게 "관계"의 파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약간은 더 읽으면서 서글픈 것이
이 관계의 파괴라는 것이 누군가의 강제가 아니고 사회의 템포에 발맞추어
살아가려고 노력하다 지치고 지쳐 점점 관계맺기를 포기하게 되거나 도태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아라카와 사건"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연관되어 있다.
살아가면서 얽힐 수 있는 관계들이 사건에 얽히게 되는 데 "가족"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소설이 "가족관계"에 특별한 배려를 하고 있음을 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나는 이책이 참 재미있었다.
번역상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한번 더 수정해주지 않은 점은 약간 걸리지만,
소재도 인간관계도 읽으면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게 해줬다.

뭔가 참 사회의 씁슬한 일을 리얼타임으로 접하고 있는 기분이었다.
한편의 다큐멘타리를 보는 듯 나는 많은 사람들의 증언과 자료를 훔쳐 볼 수 있었다.
결국 남는 것은 무엇일까.

남은것은 과거에 아라카와 살인사건이 있었다는 것
현재에 사람들은 또 다른 사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이다.
살아 남은 사람들은 살아남은 사람들대로 사회는 사회대로 여전히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유는 현재의 서울, 우리의 모습과 닮아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6-01-09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ㅠ.ㅠ

pachi 2006-01-10 0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ㅎ